과도한 응애 방제제 사용 원인…작년 13만군 피해
농가 봉군 집단폐사 신고 꺼려 피해규모 더 많을 듯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충남도의회 오인철 의원(더불어민주당·천안7)이 꿀벌 집단 폐사를 막기 위해선 피해 현황 집계부터 제대로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이 충남도로부터 제출받은 도내 양봉농가 봉군감소 피해 규모는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약 13만군으로 추정되고 있다.

봉군감소 피해의 주원인으로는 병해충인 응애가 꼽힌다.

응애 방제를 위해 구제약품을 과도하게 사용하다 보니, 꿀벌 면역력이 저하돼 집단폐사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이상기온 등이 집단폐사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로 인해 도내 25만 1000군의 봉군에 절반이 넘는 봉군이 꿀벌 집단폐사 피해를 입은 것이다.

하지만 실제 양봉 현장에선 도에서 추정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의 봉군이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꿀벌 집단폐사 신고를 하게 되면 소유하고 있는 농가의 봉군을 모두 폐사해야 하기 때문에 일부 양봉농가에선 신고를 꺼린다는 것이다.

이승우 한국양봉협회 충남지회장은 “집단 폐사 신고를 하게 되면 봉군을 모두 폐사해야 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양봉농가가 지게 된다”며 “폐사에 대한 부담이 있는 농가에선 집단폐사 신고를 꺼리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현재 이상기온 등 문제가 더 심각해지고 있어 내년에는 집단폐사 문제가 더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꿀벌 집단 폐사를 막을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이 필요할 때”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오 의원은 도내 양봉농가의 꿀벌 집단폐사 피해를 막기 위해선 정확한 피해 현황 집계가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정확한 피해 현황 집계가 되지 않는다면 꿀벌 집단폐사 문제도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정확한 피해 현황 집계가 될 수 있도록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충남농업기술원 산업곤충연구소 관계자가 꿀벌이 집단 폐사한 벌통 속 벌집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김지현 기자
충남농업기술원 산업곤충연구소 관계자가 꿀벌이 집단 폐사한 벌통 속 벌집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김지현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