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월동 꿀벌 피해 농가 도비 증액 지원촉구 건의문' 채택

이상훈 단양군의회 의원이 4일 단양군의회 임시회 개회삭에서 월동 꿀벌 피해 농가 도비 증액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단양=이상복 기자
이상훈 단양군의회 의원이 4일 단양군의회 임시회 개회삭에서 월동 꿀벌 피해 농가 도비 증액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단양=이상복 기자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단양군의회가 4일 개회된 제319회 임시회에서 이상훈(단양 나선거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월동 꿀벌 피해 농가 도비 증액 지원촉구 건의문’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 의원은 이날 건의문에서 연이은 월동기 꿀벌 실종의 대규모 피해로 단양군과 충북도 더 나아가 국내 양봉농가의 시름이 깊은 상황이지만 꿀벌 실종 피해 규모에 비해 월동 꿀벌 피해 농가 입식비 지원을 위한 충청북도의 지원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으로 현실적인 대안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실제 올해 5월 충북도에서 단양군에 배정한 월동 꿀벌 피해 농가 입식비 지원은 전체 피해 봉군 6520개의 7% 수준인 460개에 그치고 있고, 피해 보전 비율이 도비 15%, 시·군비 35%, 자부담 50%로 돼 있어 피해 규모에 비해 지원이 턱없이 모자란다고 지적했다.

또한, 꿀벌 실종사태의 원인으로 꿀벌응애류 발생, 말벌류 등에 의한 폐사 그리고 급격한 기후변화 등이 꼽히고 있으나 아직 제대로 된 원인조차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이상훈 의원은 “꿀벌의 실종은 결국,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나비효과를 일으킬 것”이라면서 “월동 꿀벌 피해 농가에 대한 도비 증액 지원과 시·군비 부담 비율을 낮춰 줄 것 등 꿀벌 실종사태에 대한 충북도의 전향적인 조치를 강력히 요청했다.

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