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김재원·태영호 윤리위 회부
두 의원 "끝까지 소명할 것" 버텨
당 지도부 징계수위 두고 고심
민주 돈봉투 의혹 여파 일파만파
송영길 이어 윤관석·이성만 탈당
책임소재·쇄신 두고 당내 비판 ↑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여야가 총선을 1년 앞두고 상대방을 공격하기 좋은 호재를 만났으나 당내 문제로 속앓이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은 4·3 제주사건과 광주 5·18 민주화운동 등에 대해 각종 설화로 논란을 일으켜 징계절차를 위한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됐다. 그러나 당 분위기는 두 최고위원이 윤리위원회 징계 심의를 앞두고 자진사퇴 해주길 바라지만, 당사자들은 ‘끝까지 소명하겠다’고 버티고 있다.

태 최고위원은 녹취 유출 등과 관련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겠다며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강력한 ‘소명 의지’를 보이고 있다.

윤리위는 8일 회의에서 두 최고위원 소명을 듣고 늦어도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의 광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이전에 징계 수위를 결정할 분위기다.

특히 태 최고위원은 공천 녹취록과 쪼개기 후원금 의혹까지 터져 당 내에선 자진탈당과 출당 등도 제기되고 있다.

이들 두 최고위원에게 당내 기류라면 ‘당원권 정지 1년’ 결정이 불가피해 내년 총선 공천 가능성을 원천 봉쇄되는 중징계다.

당원권 정지 1년의 중징계 결정이 내려질 경우 당사자들의 반발로 인한 내홍이 커진다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악재로 작용할 수 있어 고심이 크다.

경징계에 그칠 경우 ‘솜방망이’라는 비판 여론에 중도층 지지세 확산에 걸림돌이 되면서 총선 악재가 될 수 있어 당 지도부가 딜레마에 처해 있다.

이런 분위기 때문에 8일 최고위원회의가 또다시 열리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앞서 김기현 대표는 두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 직후인 지난 4일 당 최고위 회의를 열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도 송영길 전 대표 돈봉투 의혹으로 인한 여파가 일파만파로 퍼지면서 검찰수사를 지켜볼 수 밖에 없는 처지다.

송 전 대표가 탈당한데 이어 검찰이 봉투 전달을 맡은 것으로 보고 있는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탈당을 했다.

이들 의원은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자진탈당을 했고, 법적투쟁으로 진실을 밝히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책임 소재와 쇄신 방안을 놓고 당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녹취록에는 현역의원 10여명 정도가 연루됐다는 의혹도 있어 검찰 수사에 따라 파장이 더욱 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달 안으로 ‘1박2일 워크숍’을 열어 쇄신책 도출을 위한 난상토론을 진행해 이번 사태를 수습하면서 쇄신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