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무소속 이성만 의원이 4일 구속영장이 기각돼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차에 타 있다. 2023.8.5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무소속 이성만 의원이 4일 구속영장이 기각돼 경기도 의왕 서울구치소에서 나와 차에 타 있다. 2023.8.5 사진=연합뉴스.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돈봉투’ 받았다는 의원들 명단이 검찰로부터 흘러나왔다. 지역 정치권도 진실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그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4일 구속된 윤관석 무소속 의원 구속영장 실질심사에서 돈봉투 수수 의원으로 당시 민주당 소속 19명 의원 실명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청권 의원 2명도 포함됐다. 해당 의원들은 돈봉투 수수를 모두 부인하며 법적대응을 예고하고 있다. 하지만 윤 의원으로 부터 돈봉투를 받은 시간과 장소, 액수 등의 사실이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어 그 파장은 당분간 잠재워지기 어려워 보인다. 2021년 4월 28일 국회 본청 외교통일위원장실에서는 10명에게, 다음날인 29일에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 의원이 9명에게 돈봉투를 전달했다는 것이다. 액수도 개인당 300만원으로 구체적이다. 검찰의 주장대로라면 민주당 전당대회는 선거제도의 근간을 훼손하고 민의를 왜곡한 중대한 범죄를 저지른 한마디로 희대의 금권선거인 셈이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여전히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정치검찰과 언론간 유착의 결과물로 치부하며 ‘야당탄압’, ‘기획수사’라고 외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정확한 사실이 대체 무엇이야’ 라고 국민들은 묻고 있다. 이름이 올려진 충청권 의원 2명과 나머지 의원들도 돈봉투 수수사실을 강하게 부인하는 것도 이와 궤를 같이한다. 돈봉투 사건은 15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돈봉투 사건으로 최종 유죄 판결을 받았다. 그 당시만 해도 전당대회 금품제공은 정치권의 오랜 관행으로 여겨졌지만 법원은 유죄 판결을 내렸었다. 금권선거의 관행을 끊어버리겠다는 법원의 판결이다. 지금의 정치권도 이 당시의 사건을 떠올릴 것이다. 정치 선진화를 부르짖는 요즘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다.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전달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는 정말이지 당의 존립자체도 흔들릴 수 있는 심각한 범죄다. 그동안 쇄신을 부르짖었던 민주당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큰 치명타를 입을 것이 불보듯 뻔하다. 사실이 아니라면 반발할게 아닌 스스로 수사에 협조해 무고함을 입증하고 국민을 믿으면 될 일이다. 하루 속히 진실이 밝혀져야 할 이유다. 검찰은 공명정대하게 수사에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