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현역 국회의원 2명 연루 의혹
수사 결과 따라 지역 정치권 ‘파장’
국민의힘 시당 “수사 적극 협조해야”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국회의원 구속’, ‘불법자금 수수의혹 명단 유출’ 등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이 재점화되면서 8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역 정가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더욱이 대전에서는 현역 국회의원 2명이 수수의혹 명단에 포함되면서 수사 결과에 따라 해당 지역구는 물론 대전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일각에선 검찰 수사의 진행속도, 수수의혹 진상규명 등이 내년 총선 민심을 좌우할 주요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7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돈봉투 의혹과 관련된 ‘지역 국회의원 자금 수수의혹’으로 인해 대전 정치권에 큰 파장이 일고 있다.

앞서 지난 4일 구속된 무소속 윤관석 의원에 대한 구속영장 실질심사 과정에서 윤 의원에게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민주당 소속 의원 19명의 명단이 일부 언론을 통해 공개됐으며, 충청권에서도 황운하 의원(대전 중구)과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구)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두 의원 모두 같은 날 SNS와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악의적 보도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반박했지만, 현역 국회의원이 구속된 데다 구체적인 명단까지 돌면서 파장이 커지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두 의원의 지역구가 모두 차기 총선의 격전지로 점쳐지는 중구와 대덕구라는 점에서 이번 의혹이 차기 총선에서 대전에 미칠 영향력이 상당할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에 더해 ‘돈봉투 의혹’의 핵심 관계자인 강래구 전 수자원공사 감사가 동구 지역구에서 수차례 총선에 도전했던 민주당 인사였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사실상 대전 원도심 지역구 3곳이 모두 ‘돈봉투 의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해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를 의식한 지역 여권은 해당 의원들을 압박하며 여론전를 시작했다.

이날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돈봉투가 전해진 구체적인 정황까지 검찰이 언급했음에도 당사자들은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며 “수사에 협조해 진상을 밝히고 의혹이 사실이라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지역에서는 현역 국회의원까지 연루된 만큼 ‘민주당 돈봉투 의혹’이 대전의 차기 총선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지역 정가 한 인사는 “지역 인사의 가담에 이어 지역 현역 의원에 대한 의혹으로 ‘돈봉투 게이트’가 원도심 전역에 걸쳐 관련되는 양상을 보이며 지역에서 확산되고 있다”며 “의혹이 보다 구체화된다면 원도심을 넘어 대전 전체의 민심에도 영향을 미치며 내년 총선에서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4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