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강화하고 청년 참여 문턱 낮춰
국민의힘, 공천룰 결정 다소 늦어질 듯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좋은미래 긴급토론회 '민주당 혁신의 시작'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이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좋은미래 긴급토론회 '민주당 혁신의 시작'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을 약 11개월 앞두고 공천룰을 확정 지은 가운데 지역에선 ‘현역 유리 공천’, ‘청년 후보에겐 기회’ 등 공천룰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나오고 있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최고위원 이탈 등에 따른 지도부 안정화가 우선과제로 남아 공천룰 결정이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10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 8일 차기 총선 공천룰 의결했다. 확정된 룰에는 경선 국민·당원 여론조사를 각각 50% 반영, 청년후보의 경선 참여 보장, 도덕성 기준 강화 등이 담겼다. 이중 청년후보자를 포함한 경선 원칙은 청년의 정치참여 문턱이 낮아진 것은 청년 후보의 출마가 예상되는 지역구에서는 주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청년 후보 경선 참여를 보장의 반사효과로 기성 정치인의 경선 진입 경쟁이 치열해지기 때문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청년 후보의 경선 진출이 보장된 만큼 역량에 따라 좋은 결과도 기대할 수있을 것"이라며 "가산점까지 고려하면 현역과도 해볼 만한 경선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이 가진 조직력과 인지도를 고려하면 여전히 현역이 유리한 싸움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진입 장벽은 낮아졌지만 공천 혁신이라고 보긴 어렵다"며 "조직력과 인지도 등을 고려하면 현역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지도부 내홍으로 인해 공천룰은 논의조차 되지 못하는 모양새다.

이날 국민의힘은 최근 분란을 일으킨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연 데 이어 태 의원이 최고위원을 사퇴하면서 후임 선출 등이 과제로 남겨졌다.

지역에서는 여권 주자들이 지역구 행보와 함께 수습에 들어간 당 지도부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공천 작업이 본격화되려면 지도부의 안정화가 우선"며 "당이 안정화되는 대로 당무감사 등 차기 총선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지역 공천 경쟁도 한층 불이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