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전 당대표 파리서 회견… 즉시 귀국·檢 수사 응하겠단 입장
"모든 책임 나에게 있어… 당에 누를 끼친 점 책임질 것" 민주당 탈당
"문제 있었다면 검찰서 소환했을 것… 파리 출국 때까지 조사 없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2일(현지시간) 파리 3구 한 사무실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가 22일(현지시간) 파리 3구 한 사무실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만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민주당 돈봉투 게이트’ 의혹의 중심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이번 사태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탈당하겠다고 밝혔다.

송전 전 대표는 2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 있는 한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고 오늘부로 민주당을 탈당하고, 민주당 상임고문 자리에서도 사퇴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역위원장도, 당원도 아닌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당당하게 검찰의 수사에 응하겠다"면서 이번 사태에 대해 처음 입을 열었다.

송 전 대표는 "검찰 소환도 없지만 가능한 한 빨리 귀국해 검찰 조사에 당당히 응하고 책임지고 사태를 해결하겠다"며 "제가 귀국하면 검찰은 저와 함께했던 사람들을 괴롭히지 말고 바로 저를 소환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검찰 조사에 적극 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즉시 귀국하겠다"며 "내일(23일) 저녁 8시 아시아나 비행기로 출국, 월요일(24일) 오후 3시 인천 국제공항에 도착해 상황을 파악하고 바로 당당하게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 전 표는 "이번 사태는 2년 전 민주당 전당대회 송영길 캠프에서 발생한 사안으로, 전적으로 저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법률적 사실 여부에 대한 논쟁은 별론으로 하고, 일단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를 도와준 사람들을 괴롭히는 수많은 억측과 논란에 대해서도 제가 모든 책임을 지고 당당하게 돌파해 나가겠다"며 "먼저 2년 전 전대와 관련해 돈 봉투 의혹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민주당의 할 일이 태산인 위기 상황에서 불미스러운 사태가 터지게 돼 전직 당 대표로서 뼈아프고 통절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 여러분과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의원 여러분, 당원 동지들께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송 전 대표는 "제가 당 대표 시절 국민권익위원회 부동산 실태 조사와 관련해 논란이 된 12명 의원들에게 부동산 문제로 민심이 돌아선 국민 마음을 돌리기 위해 탈당을 권유한 바 있다"며 "같은 원칙이 저에게도 적용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에 누를 끼친 책임을 지겠다"면서 탈당배경을 설명했다.

송 전 대표는 돈 봉투의 인지 여부와 관련해 "모든 사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여기서 논박을 벌이면 논란이 되기 때문에 돌아가서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다"며 "이 문제는 돌아가서 하나하나 점검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30분 단위로 정신 없이 뛰어다닐 때였다"며 전당대회 당시 상황을 설명한 뒤 "후보가 그런 캠프의 일을 일일이 챙기기가 어려웠던 사정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송 전 대표는 또한 "제가 당 대표 시절 이정근 씨를 당 제3사무부총장으로 임명한 이유로 저를 연결시키는 수없는 언론 기사가 생산됐다. 10월경에는 3만여개 녹취 파일이 검찰에 전달됐다는 보도도 나왔고, 그때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가 시작됐다"며 "저는 저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면 당연히 검찰에서 나를 소환하든지, 조사를 하지 않겠느냐고 생각했다. 아시다시피 파리로 출국할 때까지 아무런 소환 조사가 없었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