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강래구씨가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강래구씨가 지난달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게이트’ 핵심 관계자로 지목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 2부는 4일 ‘돈봉투 게이트’와 관련해 정당법 위반 및 뇌물수수에 대한 혐의를 받고 있는 강 전 감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고 밝혔다.

강 전 감사는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전 민주당 당 대표의 캠프에서 활동하며 윤석관·이성만 국회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 함께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불법선거자금 9400만 원을 국회의원 및 지역위원회 관계자 등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지난달 20일 돈봉투 게이트 핵심 관계자인 강 전 감사의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를 이유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으나 당시 법원은 “피의자에 대한 지나친 방어권 침해가 될 우려가 있다”는 등의 이유로 검찰의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이후 검찰은 구속영장 재청구 의사를 밝히고 강 전 감사에 대한 추가 소환 조사를 진행하는 등 보강수사를 진행했다.

현재 검찰은 강 전 감사에 대한 소환조사와 송 전 대표의 보좌관, 수행비서 등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강 전 감사의 혐의와 증거인멸 시도에 대한 추가 정황을 파악해 이번 구속영장 청구서에 담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여당에서는 돈봉투 게이트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선 강 전 감사에 대한 구속수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검찰의 구속영장 재청구에 힘을 실었다.

이날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부패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한 엄정한 수사가 필요함에도 법원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들며 지난번 강 전 감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며 “강 전 감사에 대한 구속수사가 이뤄져야만 모든 사건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 것”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는 반드시 구속영장이 발부돼야 한다”며 “그것만이 이들의 오만함과 무모함을 심판하고 부패 스캔들의 진실을 철저하게 밝혀내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