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창단 예정이던 합창단, 교향악단 증원 때문에 미뤄져
계획 동시 추진 예산 부담 커… 무용단 창단 기약 없는 상황

대전시민교향악단. 대전예술의전당 제공.
대전시민교향악단. 대전예술의전당 제공.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이장우 대전시장의 민선8기 공약인 대전시민예술단 확장에 ‘빨간불’이 켜졌다.

당초 이달 창단 예정이었던 대전시민합창단 창단이 대전시민교향악단의 단원 증원에 밀려 연기됐기 때문이다.

대전시민무용단 또한 현재 단순 구상 중인데 구체적인 계획은 사실상 없어 기약이 없는 상황이다.

대전시민예술단(이하 교향악단, 합창단, 무용단)은 지역 내 젊고 우수한 음악가, 예술가들이 시민과 가까이 만나 공연하며 인재 육성, 나아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게 하겠다는 취지로 시작됐다.

대전시민예술단 단원은 만 39세 미만의 대전 거주자 혹은 대전 소재 예술대학 전공자가 참가자격을 가진다.

지난해 교향악단이 총 50명의 단원으로 출범하며 그 시작을 알렸다.

교향악단 출범과 함께 올해 계획했던 시민합창단 창단은 대전시민교향악단 단원 증원이 먼저 이뤄지게 되며 연기됐다.

대전시민예술단을 운영, 관리하는 대전예술의전당은 올해 시 예산 약 143억원을 편성 받았지만 여기에 시민합창단 예산은 별도 편성하지 않았다.

올해 시민합창단 창단과 더불어 시민교향악단 단원 증원이 예정돼 있었는데, 두 계획을 동시에 추진하기엔 예산 상 부담이 됐던 것.

이에 올해는 시민교향악단 단원 증원에만 집중하기로 해 3억원 증액, 총 9억원의 예산이 편성됐다.

지난해 대전시 예술단 송년행사에 참석한 이장우 대전시장은 “내년 시민합창단은 예산 어려움이 있어 미뤄지게 됐지만 추후 합창단에 이어 시민무용단까지도 기획해 하나의 예술단으로 만들 생각이다”라고 전했다.

재정 부담에 대한 문제가 운영 초기부터 제기되자 지속가능성에도 물음표가 붙고 있다.

단원을 늘린 교향악단 운영만으로도 매년 적지 않은 인건비 등 예산이 투입돼야 하는 상황 속 합창단에 무용단까지 계획된 만큼 시 재정 부담은 불가피하다.

여기에 대전예당의 정기, 기획 공연과 각종 부대행사 등을 고려했을 때 기존인력으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할지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도 크다.

매년 물가와 인건비 상승과는 반비례하는 대전예당의 자체 예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대전시민예술단 사업 자체가 자칫 용두사미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정적 재정 확보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다.

김덕규 대전예술의전당 관장은 “예산상의 어려움으로 연기됐지만 내년 창단만큼은 분명히 약속드리며, 더 완전하고 수준 높은 합창단으로 창단될 수 있도록 올 한해 잘 준비해보겠다”고 전했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