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하위 10% 대상 30% 페널티
하위 20% 경우 득표수 20% 감산
내년 총선 경선 승패 좌우할 전망
여성·청년 가점시 격차 더 생길수도

공천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공천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윤경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 공천심사를 앞두고 ‘현역 하위 10%’ 의원들의 공천 페널티를 강화하면서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지역에선 이번 개정으로 인해 하위그룹 포함 시, 현역의원들의 ‘현역프리미엄’이 사실상 없어져 당 내 경선 부담이 더욱 커질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7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원회를 열고 ‘현역 감산기준 강화’, ‘대의원제 축소’ 등의 내용이 담긴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정안은 권리당원 대비 60표 정도의 가치를 지닌 대의원 표의 가치를 축소하는 전당대회 투표반영 비율 조정안과 함께 현역의원 평가 하위 10% 그룹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현행 20%에서 30%로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중 ‘현역 페널티 강화’는 곧 있을 제22대 총선 후보자 경선 감산기준으로 즉시 적용되는 만큼 현역 의원들의 경선 승패를 결정할 최대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역의원 평가에서 하위 20% 그룹 포함 시 경선에서 최소 20%의 득표수 감산이 적용되고, 여기에 정치신인·여성·청년 등의 도전자가 가점을 받을 경우 현역 의원에게는 치명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행 당헌에 따라 정치신인·여성·청년은 10~25%의 가산기준이 적용받고 있어 현역의원의 페널티는 도전자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하위 10% 그룹은 이번 개정으로 30%의 감산이 적용되면서 지역에선 사실상 ‘컷오프’를 선고받은 것과 다름이 없다는 의견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현재 중앙당이 하위그룹 선별을 위한 ‘21대 국회의원 선출직 평가’를 현재 진행 중인 가운데 지역에서는 현역 의원들의 평가 결과에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는 모양새다.

평가 결과가 현역의원과의 도전자의 공천경쟁에서 최종 승패를 가를 최대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30% 페널티는 현역이라도 경선 통과를 기대하기 쉽지 않은 수준"이라며 "가산점을 받는 정치신인·여성·청년 후보와 맞붙는다면 부담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하위그룹 국회의원이라는 사실이 지역에 알려지면 본선주자가 된다 해도 민심을 잃게 될 가능성도 있다"며 "상대당의 공격도 이어질 것인 만큼 ‘하위그룹 현역의원’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본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경식 기자 ksyoon1102@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