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신동의안 시의회 상임위 통과
6개 회사 중 1곳 연장 참여 안해
"시·사측 협의 뒤 사측·노조 협상"

버스 타는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버스 타는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갱신동의안이 시의회 상임위를 통과해 3년 연장의 길이 마련됐다. 그러나 관련 상임위원회에서 계약갱신 과정을 두고 부정적인 의견이 다수 나와 과제를 안게 됐다.

4일 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는 ‘청주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협약 기간 갱신 동의안’을 원안가결했다. 이에 따라 본회의를 통과하면 내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청주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협약 기간이 갱신된다.

준공영제 갱신 시내버스 회사는 청주교통㈜, 우진교통㈜, 동양교통㈜, 한성운수㈜, 청신운수㈜, 동일운수㈜ 등 6개 운송사업자다. 그러나 6개 회사 중 1곳이 기간 연장에 참여하지 않고 있어 의원들의 우려를 자아냈다.

박승찬(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 의원은 "청주시 6개 시내버스 회사 중 1개 사가 동의를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런 부분은 어떻게 되는 건지 답변해 달라"고 질의했다.

김태순(국민의힘·마선거구) 의원도 동참하지 않는 업체에 대해 질타했다. 김 의원은 "미참여한 업체는 CNG를 독점하고 있는 회사로서 모범을 보여야 하는데 비협조에 유감"이라며 "1개 업체가 동의하지 않으면 5개 회사만 운영할 용의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그러면서 "참여하지 않은 1곳 회사의 CNG가격도 천안, 대전 등과 비교하니 비싸고 그런 회사에서 반대한다는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동빈 시 버스정책팀장은 "6개 회사가 같이 준공영제를 시행했기 때문에 시민의 편의를 위해 같이 하는 것을 방침으로 정해 오는 31일까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며 "협약상 준공영제에 동참하지 않은 업체는 1년 이후 준공영제가 적용되지 않는 민간사업자가 되며 지원기준이 차별화 된다"고 답변했다.

준공영제의 난항을 지적하는 의견도 잇따랐다. 김태순 의원은 "준공영제는 시, 버스회사, 노조 등 다 만족을 못하고 서로 배려하지 않으면 운영하기가 어렵다"며 "시에서 많은 예산을 주면서도 갱신을 해달라고 부탁하는 상황이라 시민들의 시선이 따갑다. (시가) 계속해 끌려가면 안 되고 개선할 부분은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태훈(파선거구·국민의힘) 위원장도 "시민을 볼모로 하는 이런 사업이 어디 있냐"며 "준공영제 운영위원도 시하고 사측만 하면 되고 노조, 시민단체, 의회 등이 들어갈 이유가 없다"며 "시하고 사측이 협의한 뒤 사측과 노조가 협상을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전용운 경제교통국장은 "시와 회사의 협상은 협상대로 진행되고 운영위원회는 객관적인 의견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회의 전 집회, 회의 중간에 나가는 등의 우려하는 행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