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보훈 대상자 위한 의료복지시설 없어
보훈대상자 3만3000여명 대전 가서 치료

사진=아이클릭아트
사진=아이클릭아트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충남에 국가 보훈 대상자를 위한 병원이나 요양시설 등 보훈 의료복지시설이 없어 충남권역에 국립 보훈 요양시설 건립이 절실하다는 여론이다.

현재 참전유공자회·상이군경회·무공수훈자회 등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을 위한 국립 보훈 요양원은 서울,경기,인천과 대전, 전북, 전남, 대구,경북등 전국에 8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충청권에서는 대전·충남 권역으로 대전시 유성구에 정원 200명 기준으로 2012년 개원했다. 하지만 충남지역은 보훈대상자 거주자는 전국적으로 유사하지만, 요양원이 없어 보훈 의료 복지서비스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보훈대상자는 수도권을 제외하면 전국적으로 비슷한 분포를 이루고 있으나 충남지역에는 약 3만 3000여명의 보훈대상자가 병원이나 요양시설 등 보훈·의료복지시설이 없어 요양 치료나 서비스받기 위해 대전까지 이동하는 불편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충남에 거주하는 국가보훈대상자의 예우 강화와 이들의 의료서비스 차별을 막기 위해 충남권역 보훈 의료복지시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백성현 논산시장은 최근 부여에서 열린 충남 시장 군수협의회에 참석해 “보훈대상자 거주 분포는 전국적으로 유사함에도 충남도에는 보훈병원·요양원이 존재하지 않아 섬세한 보훈의료 복지서비스가 이뤄지기 어려움을 지적하며, 새로운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백 시장은 “도내 약 3만 3000여 보훈대상자가 치료나 요양을 위해 대전까지 가야하는 현실”이라며 “이는 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지역적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남의 역사적 자부심을 상징하시는 국가유공자, 보훈가족을 세심히 배려하기 위해서는 도 권역 아우르는 국립 보훈 요양시설이 건립되어야 한다”며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의 가치가 바로 설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국립보훈요양원이 건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유공자등과 유족의 경우 국립 보훈 요양원을 이용할 경우 본인부담금에 대해 정부로부터 일부 지원을 받고 있다.

김흥준 기자 khj5009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