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7대 지방비 3’ 사업비 4.2조 소요 전망
3개 시도, 사업 타당성 검증·평가 공동 대응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도[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노선도[충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충청권 3개 시도를 잇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31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대전 반석역을 시작으로 세종을 거쳐 청주공항까지 교통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대형사업이다.

지방권 광역철도 선도 사업이며 국비 70%, 지방비 30%로 총 4조 2000억 원 정도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광역철도 운행 시 대전에서 청주공항까지 이동 소요 시간은 기존 90분에서 50분으로 40분 단축돼 이동 편의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광역철도는 충청권을 하나의 광역생활 경제권으로 묶을 수 있는 사업인 만큼 각 시도는 광역철도 건설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해 왔다.

게다가 지난 9월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행정협의회를 열고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의 조기 추진을 정부에 공동건의 하는 등 힘을 모으고 있다.

앞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된 뒤 같은 해 11월 국토부 사전타당성조사를 거쳐, 이번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까지 선정됐다.

앞으로 사업 본격 착수 여부를 결정 짓는 예비타당성조사만을 남겨 놓고 있는 상황.

예비타당성조사는 향후 조사 수행기관 선정 등을 거쳐 본격 착수될 예정이며, 3개 시도는 사업 타당성 검증과 평가에 공동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향후 진행될 예비타당성조사 소요 기간 단축과 예타 통과를 위해 관련 지자체와 협력하여 국토부, 기재부에 지속 협의해 가겠다”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