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참석 이견에 못 열린 협의회… 비례 윤창현, 불참 뜻 밝히며 가능성 커져
지역 정치권, 협의회 빠른 개최 추진에 목소리 “지역의원 당적 떠나 머리 맞대야”

국회 본회의장. 사진=연합뉴스.
국회 본회의장.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국회가 본격적인 예산국회에 돌입한 가운데 대전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여하는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릴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충남 등 타 지역의 경우 일찌감치 한 차례 이상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지역 현안 관련 예산 확보에 힘을 모으기로 했지만 대전은 예산 국회가 시작된 현 시점까지도 협의회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전시와 지역 국회의원간 일정 조율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직접적인 불발 이유는 비례대표 의원 참석 여부를 놓고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7일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윤창현 의원(국민의힘·비례)이 ‘예산정책협의회 불참’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협의회 개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시는 현재 지역구 의원 7명(전원 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전 동구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윤창현 의원까지 8명이 참석하는 협의회를 준비해 왔다.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떠나 지역 현안 예산 확보를 위해서는 한 사람이라도 더 힘을 보태는 것이 지역을 위해 필요하다는 명분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윤 의원 참석을 놓고 ‘정치적 의도’가 개입될 수 있다며 난색을 표해왔다.

예산정책협의회는 지역 현역 의원들과 공식적인 시스템 안에서 구체적인 협의를 해야하는 자리인데 내년 총선 출마가 예상되는 비례의원 참석으로 불필요한 논란이 일어날 것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논란의 당사자인 윤 의원은 ‘제가 불참할테니 대전 예산정책협의회가 열리도록 협조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을 글을 개인 SNS에 게시했다.

대전시와 국회의원간 예산정책협의회가 개최되지 못하고 있는 이유로 본인이 지목된 데 따른 결정이다.

지난주부터 상임위,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가동되고 내년도 예산심의가 본격화 되면서 본인이 빠지더라도 일단 예산정책협의회는 개최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윤 의원은 "한 푼이라도 더 예산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할 상황에서, 예산확보 능력이 충분하고 동구 당협위원장으로서의 대표성을 가진 저를 당이 다르고, 비례대표라는 이유로 회의에서 배제하는 모습은 아무리봐도 정쟁적인 처사로 비쳐진다"면서 "앞으로의 예산 확보 노력은 성과를 통해 시민들로부터 평가받으라"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한편 윤 의원의 입장 발표로 대전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문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면서 지역 정치권에선 협의회 개최를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지금은 모두가 각 부처 실무진과 고위공무원 등을 만나 지역 예산 확보를 설득하는 데 전념해야 하는 시기"라면서 "당적을 떠나 지역 의원들과 머리를 맞대고 역할을 나눠 한 푼이라도 더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루 빨리 만나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