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 구성
메가시티 공감대 형성 등 활동 예정
충청권 연결할 광역철도 사업 순항
공공기관 이전·지방은행 설립 숙제

메가시티. 그래픽 김연아 기자. 
메가시티. 그래픽 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대전과 세종을 비롯해 충북, 충남을 아우르는 충청권의 민선 8기 1년은 연대와 협력을 바탕으로 초광역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위한 주춧돌로 평가된다.

수도권 일극 체제 극복을 위한 ‘충청권 메가시티’의 단초가 될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에 시동이 걸렸고, 광역 단위의 각종 현안 사업이 정상화에 다가서고 있기 때문.

2일 충청권 4개 시도 등에 따르면 로드맵 상 3단계로 추진되는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은 지난 1년간 1단계(충청권 상생협력기획단 기능 확대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 구성)를 넘어선 상태다.

충청권 민선 8기 출범 이후 지난해 8월 특별지자체 설립 및 한시 기구 구성에 대해 4명의 단체장들이 합의했고, 10월에는 기본 구상 등 특별지자체 설립 및 운영방안에 대한 정책연구가 이뤄졌다.

여기에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 구성과 관련해 행정안전부로부터 승인을 받았고, 지난 1월부터 세종시 산하 조직으로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충청권 4개 시도 인력으로 구성된 합동추진단은 올 한해 특별지자체 설치를 위한 제반 행·재정 지원과 시도민 공감대 형성, 초광역협력사업 발굴 등 역할을 수행한다.

지자체 간 규약제정과 지방의회 의결 등 이후 행안부로부터 승인을 받아 2024년까지 특별지차체를 설립하는 것이 목표다.

충청권 특별연합(가칭)이라는 특별지자체 설립이 실현되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로드맵은 1~2단계까지 모두 마무리되고, 최종 3단계인 행정구역 통합(메가시티) 구현만을 남겨놓게 된다.

여기에 충청권의 물리적 연결을 보다 더 강화시킬 광역철도 사업도 정상 궤도를 향해 가고 있다. 먼저 신탄진~계룡(총 연장 35.4km)을 잇는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지난 4월 수요예측재조사가 마무리되면서 향후 총사업비 협의 등을 거쳐 오는 11~12월 정도에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밖에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으로는 2단계 신탄진~조치원(총 연장 22.6km), 3단계 강경~계룡(총 연장 40.7km) 등이 있다. 또 일부 구간에 대해 이견이 있었던 대전~세종~충북 간 광역철도는 최근 청주도심 통과로 가닥이 잡히며 사업 추진이 본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공공기관 이전 등 후속 절차가 전무한 대전·충남 혁신도시,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등은 지난 1년 간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지역 핵심 현안으로 꼽힌다.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비롯해 충청권 광역철도 등 핵심 현안들은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다만 광역단위의 협력이 필요한 현안들은 당장 성과를 내기 어려운 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