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 예산 요구서 기재부로 제출
1조 4091억 원 규모…충청 현안 담겨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시청 전경 [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내년도 정부 예산안 편성을 위한 절차가 본격화 되면서 대전지역 핵심 현안 사업 추진을 위한 국비 확보전도 한층 치열해 질 전망이다.

사업 정상 추진을 위한 국비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 예산안 편성 단계부터 국회 심의까지 전 과정에 적극 대응해야하기 때문이다.

2일 대전시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의 밑바탕이 되는 각 정부 부처의 예산 요구서가 지난달 31일까지 기획재정부로 제출됐다.

특히 이 과정에서 대전의 역점 사업(계속 사업)인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 관련 예산이 포함돼 무리 없이 정부 예산안에도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도시철도2호선 트램의 경우 내년 상반기 착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총 사업비는 1조 4091억 원 규모다.

최종 금액은 향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또 대전 신탄진과 계룡시를 잇는 총 연장 35.4km 구간을 대상으로 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사업은 지난달 수요예측재조사가 마무리되며 착공이 가시화 되고 있는 상태다.

여기에 베이스볼드림파크, 대전의료원, 카이스트 혁신디지털 의과학원 건립 등 주요 현안 사업들 역시 향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반면 일부 신규 사업의 경우에는 관련 부처의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으면서 내년도 국비 확보 여부를 가늠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당초 시는 총 45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웹툰 기업육성과 창작자 지원을 위한 '웹툰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을 계획했지만 관련 부처 예산안에 담기지 못했다.

또 국가나노반도체 종합연구원 설립과 함께 대전 육교 도로 박물관 건립 사업 등 역시 내년도 정부 예산안 반영을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부·처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은 일부 사업이 있긴 하지만 앞으로 남은 예산 편성 과정에서 더 많은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2월 내년도 국비 확보 목표 금액을 4조 3393억원으로 정하고 정부 부처 심사 등 시점에 맞춰 단계별로 대응하겠다는 계획을 내 놓은 바 있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