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특별법 교육분야 개정·국가교육위원회 세종청사 유치 ‘과제’
유보통합·행복교육재단 설립 정책 추진… 교육 수요자 체감 정책도 必

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행정수도의 길을 걷는 세종시. 그에 걸맞는 ‘명품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세종시교육청의 전방위적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교육’은 한 도시의 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항목으로, 인구 유입·이탈까지 결정짓게 된다. 세종교육은 출범 11년차를 맞아 공간적 인프라는 우수성을 갖췄지만, 내적 교육환경 완성은 아직 갈 길이 멀다.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할 시기다.

세종시교육청은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를 무대로 ‘교육수도’라는 간판을 내걸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우선 ‘세종시특별법 교육분야 개정’이 주목된다. 현행 세종시법은 재정특례를 제외하고 교육분야 특례가 전무하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개정추진단을 통해 ‘학교자치·미래교육’, ‘지방교육 자치강화’, ‘교육재정 확보·교육지원체계 구축’ 등의 3대 분야 추진에 나섰다.

법이 개정되면 지역에 미래형 자율학교를 설치 운영할 수 있고, 지역 환경을 활용해 선도적으로 유보통합(유치원·어린이집 통합) 모델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세종시법 교육분야 개정은 선진 공교육 모델 확립을 위한 발판으로, 정치권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또 다른 과제는 ‘국가교육위원회 세종 청사 유치’다. 국가교육회의는 교육부와 협의·연계해 국가교육발전을 위한 교육정책을 추진해야 하지만 서울청사에 위치해 긴밀한 협조가 여려운 상황이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위치한 세종시에 둥지를 틀 경우 기관간의 유기적 협조로, 대한민국 미래 교육 이정표를 제시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밖에 교육수도 완성을 위해 ‘유보통합’, ‘행복교육재단설립’ 등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주희 세종시교육청 기획조정국장은 "세종시교육청은 교육수도 완성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세종시가 대한민국 공교육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교육 수요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향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등에 따라 수도권 인구의 세종 이전 가속화가 점쳐지고 있다. 학력신장을 비롯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대책 마련도 중요하다.

또한 세종시청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교육자유특구’ 등의 중대한 정책 추진에도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다.

교육계의 한 관계자는 "행정수도의 위상을 갖춘 세종시에 ‘교육’이 뒷받침되지 못한다면, 인구 유입은 힘든 구조"라며 "세종교육이 행정수도에 걸맞은 명품교육환경이 갖춰질 수 있도록 세종시교육청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와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