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개헌 추진기구 신설’ 두고 집행부·野 시의회 의원들 간 갈등
野 의원들, 추경안·산하기관장 인사청문회 과정 비판 "민생 정책 우선"
지역 정가 "최민호 시장·고위직 공무원, 정무적 기능 최대한 발휘해야"

세종시 '행복중심복합도시' 내 세종정부청사 항공촬영 사진. 세종시 제공
세종시 '행복중심복합도시' 내 세종정부청사 항공촬영 사진. 세종시 제공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국가균형발전의 시대적 과제를 안고 행정수도 길을 걷는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선 세종시 집행부와 세종시의회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한 ‘원팀 행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민호 세종시장과 이순열 세종시의장은 ‘대화·소통’을 강조하면서도 내막을 들춰보면 갈등구조가 펼쳐지고 있다.

대표적 사안은 ‘행정수도 개헌 추진기구 신설’이다.

최 시장은 지난 6월 취임 1주년을 맞아 ‘개헌 카드’를 꺼내고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추진기구를 구성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이후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협력 자문기구인 ‘추진위원회’ 신설 조례를 이소희 세종시의원을 포함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발의했다.

하지만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균형발전센터와 기능 중복’, ‘시민단체 등 폭넓은 여론 수렴 필요’ 등을 이유로 발목을 잡았다. 해당 조례는 내용 보완이 이뤄져도 통과될지는 미지수다. 현재 집행부와 세종시의회간 불편한 기류가 이어지는 탓이다.

최근 민주당이 제기한 ‘추경안 비판론’, ‘산하기관장 인사청문회 도입 과정의 신경전’ 등으로 집행부는 바람 잘 날 없다.

민주당은 행정수도 완성이란 대의적 측면에서 집행부 정책에 공감하고 있다. 다만 각종 사업 추진 시 우선순위 배정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세종시의회 김효숙 민주당 원내대표는 "행정수도 완성 추진위의 경우 대승적 측면에선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국민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총선 이전 개헌 문제가 세종시 내부에서 확산하면 자칫 위헌 판결 등 부정적 요인을 부각시킬 수 있는 우려가 있어 시기를 조절해야 한다"며 "집행부가 펼치는 주요사업의 경우 자족기능 확충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정책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닌 시민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감시·견제는 시의회 본연의 역할이지만, 행정수도와 연관된 사안은 불협화음을 보여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각각 논리는 있지만 외부에서 바라볼 때 집안싸움은 논쟁의 불씨가 될 수 있다"면서 "집행부와 시의회는 갈등요소를 조속히 불식시키고 원팀 행보를 이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길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최민호 시장의 리더십이 주목되고 있다. 다행히 최근 취임한 이승원 경제부시장과 김성기 기획조정실장이 시의회 등을 대상으로 정무적 역할을 충분히 뒷받침하고 있다는 평이다.

정가 관계자는 "최 시장과 고위직 공무원들이 정무적 기능을 최대한 발휘해야 하고 시의회도 상응하는 모습을 비춰야만 세종시 발전을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