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권역 ‘공공의료체계 강화’ 위해 추진
이종배 의원 나서 기재부 예타 조사 포함
의료불균형 해소 차원 국비 상향 등 필요

충북대병원 사진.[충북대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북대병원 사진.[충북대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충북 충주를 비롯한 북부권역 공공보건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 추진과 관련, 정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 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충북대병원은 지역 의료서비스 불균형 해소와 충북 북부권역 공공의료보건서비스 확대를 위해 지난 2017년 9월 충주시와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충주분원 건립을 추진중이다.

그러나 정부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데다 재원 마련 등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난항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이종배 국민의힘 국회의원(충주)을 중심으로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 등이 합심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 당위성을 적극 피력, 지난해말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1차 관문인 비용편익(B/C) 결과는 10월 중 나올 것으로 보인다.

충북대병원이 제출한 사업계획안에 따르면 2024년부터 2029년까지 국비 908억원과 자부담 3240억원 등 총 4148억원을 들여 충주 대소원면 완오리 일원에 조성예정인 충주바이오헬스국가산업단지 내 4만 9355㎡에 연건축면적 8만 1155㎡(지하 1~지상 6층) 규모로 건립된다.

충북대병원은 우선 300병상으로 개원한 뒤 500병상까지 늘릴 계획이며, 내·외과계 진료를 비롯해 응급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치과,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핵의학과 등 대부분 진료학과가 설치된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이 건립되면 충북 북부권역 중증의료서비스를 비롯해 산모관리, 응급의료시스템 등 의료보건체계 강화를 통해 지역간 의료서비스 불균형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국립대학 부속병원으로 각종 의료연구 활동 활성화와 의사·간호사 등 공공의료보건 전문인력 양성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충북 북부권 응급의료기관 이용양상 조사 결과를 보면 충주시의 중증환자 수용률은 70.1%, 제천은 54.4%에 불과한데다 단양은 수용 의료시설이 아예 없어 치료가능사망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지역으로 분류되고 있다.

연간미충족의료율도 충주시는 14.2%, 제천시 11.2%, 단양군 11.0% 등으로 충북도 평균 8.6%를 훨씬 웃돌고 있다.

이처럼 충북 북부권역의 공공의료보건시스템이 열악, 지역주민들이 중증·응급의료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면서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고 있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은 충북도와 충북대병원 등 자치단체 차원의 지역현안이 아닌, 정부 차원의 의료정책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당위성이 제기되는 배경이다. 이에 따라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공익성이 강한 의료기관 특성은 물론 최근 국토교통부 중앙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 서면심의에 들어간 충주바이오헬스국가산단 조성사업 현황 등을 반영, 합리적인 B/C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국립대병원인 충북대병원의 재정 상황 등을 고려, 국비 지원 규모도 현행 25%에서 대폭 상향하는 등 정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 확대가 요구된다.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이종배 의원은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되고 있어 조만간 대략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충북 북부권의 공공의료보건서비스 체계 확충을 위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은 절대적인 만큼 국비 지원 증액 등 정부 차원의 행·재정적 지원 확대를 이끌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