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사무총장 "국가 전체의 문제… 이번 정기국회서 본격화될듯"
"정책수석 상주해야 市 위상 강화·대통령실 소통 문제 원활해질 것"
국무회의 서울청사比 6배 적어…"개최 횟수 늘려야 자리 잡아" 제언

최민호 세종시장(오른쪽)이 21일 국회를 방문, 국회 운영개선소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최 시장은 이날 송 의원에게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규칙이 서둘러 제정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2023.7.21 [세종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최민호 세종시장(오른쪽)이 21일 국회를 방문, 국회 운영개선소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최 시장은 이날 송 의원에게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규칙이 서둘러 제정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요청했다. 2023.7.21 [세종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은 31일 "정치권과 정부가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공감대 형성을 통해 내년 총선 전에 국회 규칙을 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사무총장은 이날 충청권 언론과 간담회를 갖고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가 세종시의 문제가 아닌 국가 전체의 문제가 됐다"며 "올해 세종의사당 토지매입비가 예산에 반영됐고, 어느 국회 상임위원회, 어느 기관이 세종의사당으로 내려갈지를 정하는 국회 규칙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국회 규칙이 내년 총선 전에는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고, 통과돼야 한다"며 "이번 정기 국회에서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단순히 세종시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 전략을 짜는 문제"라며 "내년 총선 전에는 마무리돼 끝이 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이 총장은 "세종정부청사가 원활한 활동을 하려면 용산 대통령실과의 소통도 중요하다"며 "그러기 위해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대통령실 정책수석 정도가 세종시에 상주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 "제2집무실 예산도 세워졌고, 대통령실 공직자들이 세종에 상주하게 되면 많은 중앙부처와 정책 조율이 가능해진다"며 "세종시 위상도 강화될 것이고, 대통령실 소통 문제도 원활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김진표 국회의장이 일부 상임위원회 세종 개최 의지를 강조하면서 "올해 세종에서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가 1번, 총리 주재 국무회의는 3번이었다"며 "반면 서울청사에는 대략 각각 (대통령 주재)15회, (총리 주재)9회로 모두 24회였다. 국무회의를 세종시에서의 횟수를 늘려나가는 게 빠른 시일내에 자리잡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총장은 "결국은 대통령실과 국회 여야가 결단을 내려야 정리가 된다. 결단까지의 과정은 정기국회에서 본격화될 것이고, 주위 환기도 필요하다"며 "국무회의도 더 많이 (세종에서)주재해야 하고, 국회도 세종에서 상임위를 개최하면 세종시에서 일하는 분위기가 많이 잡힐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회사무처는 2021년 9월 국회법 개정 이후 ‘국회 분원 설치 기본계획 및 효율성 제고 방안’등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11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에 국회는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기본조사·설계비 147억원과 토지매입비 350억원을 책정했지만, 국회 규칙이 제정되지 않아 집행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