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위치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국회 세종의사당 부지 위치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 시민단체가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성명을 통해 “국회는 오는 8월 23일 운영소위원회를 열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규칙개정을 논의한다”며 “여야 합의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에서도 이번 운영소위원회에서 국회 규칙을 제정 해야한다고 밝혔듯이 국회운영소위원회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회의는 “이미 지난 2021년 9월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국회분원 관련 연구용역까지 마쳤으며, 기본 조사·설계비 147억 원과 토지매입비 350억 원도 확보해 놓은 상태”라며 “세종의사당 위치도 세종시 전월산 인근 금강변으로 확정돼 있고, 부지 규모는 61만 6000㎡로 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대선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행정수도에서 행정을 뺀 진짜 수도로 조성하겠다고 국민과 약속했다. 이재명 후보도 행정수도 완성을 공약으로 밝힌 바 있으며, 이는 여야 모두의 명실공히 지켜야만 하는 공약이었다”면서 “그러나 국회는 국토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상징인 행정수도 완성을 전문가 구성이라는 꼼수로 또한번 국민에 실망감을 줬다”고 강조했다.

세종회의는 “또 다른 꼼수로 운영소위원회를 정쟁으로 삼거나 전략적으로 총선에 이용하려는 작태를 보인다면, 지방분권을 염원하는 지방과 글로벌 금융타운을 바라는 수도권 시민 모두의 바램을 무시한 처사로 역사적 오명을 쓰게 될 것”이라며 “역대 최고의 무능한 국회로 남을 것인가, 아님 시대의 소명을 다할 것인가 국회는 돌아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