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언론인 클럽·충청투데이 취임 100일 인터뷰]
중앙 권한 지방이양, 중앙과 지방 아우르는 창구 필요
“적합한 인물 공천 통해 공정한 공천시스템 도입할 것”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국민의힘 대표실 제공.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국민의힘 대표실 제공.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국민의힘 대표실 제공.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국민의힘 대표실 제공.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14일 “당 차원에서 세종의사당 이전규모를 정하는 국회 규칙 제정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챙겨보겠다”고 약속했다.

김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을 맞아 한국지역언론인클럽과 충청투데이 공동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여당이 적극 나서 국회규칙 제정을 통해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를 주도적으로 할 의지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에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님을 만나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인 ‘행정수도 세종의 실현 방안’에 대한 논의한 바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수도권 집중화를 막고 균형발전을 위한 대안으로 “지역이 스스로 성장 동력을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 지역마다 비교우위가 서로 다르고 저마다 당면한 현안과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며, 모든 지자체가 상호 호혜적 관계에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중앙의 권한은 과감히 지방으로 이양하는 한편, 중앙과 지방을 아우르며 전체를 조망하는 창구가 필요하다”며 “다음 달이면, 정부의 ‘지방시대위원회’가 설치된다. 각 지역사회가 저마다 비교우위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 사회의 크고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표는 내년 총선의 예상 성적표를 묻는 질문에 “내년 총선은 윤석열 정부의 집권 2년 차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이 짙은 선거”라며 “여당의 ‘국정 안정론’과 야당의 ‘정권 심판론’ 중 어디에 더 많은 민심이 실리느냐에 따라 향후 국정 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지난 1년간 보여준 민주당의 모습은 한마디로 ‘선수의 손발은 묶어놓은 채 어디 한번 뛰어봐’하는 행태에 가까웠다”며 “입으로는 경제가 어렵고 민생이 힘들다고 하면서 경제 살리고 민생 챙기는 정부의 국정과제에 대해서는 오만가지 이유를 붙여 반대만을 일삼아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거대 야당의 입법폭주를 반드시 막아야 하며, 비정상을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의힘은 민심에 더욱 귀 기울이며, 내년 총선에서 과반 의석 확보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국정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충청권 등 비 영남권에서의 승리를 위한 전략에 대해 “내년 총선에서 과반 의석 확보를 위해서는 수도권 지역을 비롯한 비영남권 지역에서 승리가 필요하다”며 “총선 승리 전략에 있어 수도권과 지방의 선거 전략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표심을 얻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을 떠나 정당의 지지율 전체를 높이고, 대통령 지지율을 높이는 것”이라며 “수도권비수도권 통틀어 가장 적합한 인물, 국민들이 ’이 사람 뽑겠다‘는 인물을 내세워야 압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정한 시스템 공천을 도입해 최적의 후보를 내세우는 것은 물론 각 세대와 계층, 지역을 위해 맞춤형 공약을 개발을 통해 총선에서 승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내년 총선 공천 기준에 대해서는 “당 대표로서 당헌당규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상향식 공천원칙을 엄격히 지키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이 진행되도록 철저히 감독할 것”이라며 “성실하고 열심히 일하는 분들이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공천 후보자 자격심사도 강화해서 평소 언행은 물론이고, 강력범죄, 성범죄나 마약, 아동 및 청소년 범죄, 음주운전 및 스토킹 범죄도 공천심사 기준으로 삼을 것”이라며 “학교폭력 등 자녀 문제까지도 꼼꼼하게 살펴보고자 한다”고 엄격한 기준으로 심사할 것을 예고했다.

김 대표는 내년 총선에 윤핵관, 검핵관 대거 공천설, 용산 대통령실 개입설 등에 대해 “특정 직업 출신이 대거 공천받는 받을 거라는 근거 없는 괴담이 돌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최근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공천 과정에서 계파에 따른 차별도 없을 것이며, 정당하지 않은 인위적 인물 교체로 억울한 낙천자가 생기는 일도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전대 과정에서 ‘대통령 의견을 듣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의견도 들으면서 당의 원로들, 우리 당을 대표하는 인물들의 뜻을 모두 경청할 거라는 취지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중도층과 MZ세대를 잡을 복안에 대해 “내년 총선이 이제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2030 세대, 이른바 MZ세대의 민심 향배와 투표 참여도도 총선 승패를 가를 중요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특히 기존 세대와 달리 정치 성향이 고정돼 있지 않고 무당층 비율이 높다는 점에서 중도층MZ세대를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은 민주당의 무너진 도덕성을 액면 그대로 보여 주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민주당을 이탈한 2030세대를 비롯한 중도층 표심을 끌어오기 위해 코인 사태 이전부터 ‘청년정책네트워크 특위’를 통해 취업준비생을 위한 토익 성적 유효기관을 2년에서 5년으로 일괄 연장하는 1호 정책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해커톤 방식 정책 오디션을 통해 청년 정책부의장과 함께 청년정책 수립 및 당정 회의에도 참석토록 하는 등 청년들의 이야기를 듣는 등 MZ세대 및 중도층을 위한 정책 행보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