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시의회 본회의 모습 [대전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시의회 본회의 모습 [대전시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시의회가 오는 17일 열리는 제272회 임시회에서 ‘대전시 국회의원 지역선거구 증설 촉구 건의안’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건의안이 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대통령을 비롯해 국회의장, 국무총리,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에게 전달하기로 했다. 시의원 22명 중 절대 다수인 16명이 건의안 발의에 참여한 만큼 본회의 통과는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의 건의안 상정은 정부와 국회 등을 상대로 대전지역 선거구 증설 필요성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최근 대전지역 선거구 증설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선거구 증설에 대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 시장은 "광주의 인구가 대전보다 적은데 국회의원 수는 8석으로 대전보다 1석이 많다"며 "대전 국회의원수를 7석에서 8석으로 늘려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 시장의 주장은 충분한 근거가 있다. 대전은 광주보다 인구로 보나 면적으로 보나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인구는 2만 명이나 많고, 면적도 광주보다 훨씬 넓다.

대전지역 국회의원 선거구 수는 특·광역시 중 울산(6개) 다음으로 적다. 표의 등가성 측면에서 이해할 수 없는 노릇이다. 이런 불합리를 개선하고자 지난 10여 년 동안 문을 두드렸지만 정치권은 꿈쩍도 하지 않는다. 대전시의회는 지난 2008년과 2013년에도 지역 선거구 증설 촉구 건의안을 의결한 바 있다. 2015년 7월에는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 추진을 위한 범시민단체가 공식 출범하기도 했다. 당시 지역 정관계는 물론 경제계, NGO 등이 범시민단체에 참여했다.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문제는 지역 간 역학구도가 있어 좀처럼 쉽지 않다. 여기다 지역 정치력 부재 얘기도 나온다. 유권자의 투표 가치가 훼손되는 상황을 언제까지 지켜봐야 하나. 국회의원 지역구 1석이 차지하는 비중은 자못 크다. 의석수를 늘리려 하는 까닭이다. 22대 총선을 앞둔 지금이 절호의 기회다. 대전지역 선거구 증설 논리를 개발해 정치권을 설득시켜야 한다. 역량결집이 절실하다. 반드시 관철한다는 자세로 고삐를 바짝 죄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