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개특위 선거제 개선 결의안 의결… 의원 정수 현행 300석 유지
전원위서 논의… 여야 선호하는 개편안 달라 합의안 도출 여부 미지수
지역 의원실 "합의안 마련 못할땐 기존 소선구제 유지될 수 있어"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여야는 23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가 제안한 세 가지 선거구제 개편안에 대해 국회 전원위원회 심의를 거쳐 단일안을 채택키로 합의했다. 다만 여야간 또는 의원간 입장 차이 좁혀지지 않은 상황으로 합의안 도출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이 주재한 회동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정개특위는 전날 △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형)+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권역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 등 3가지 ‘국회의원 선거제도 개선에 관한 결의안’을 의결했다. 세 가지안 모두 의원 정수는 현행 300석을 유지하는 안으로,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구성될 전원위원회를 통해 논의될 예정이다. 하지만 각 선거구제별로 여야간, 의원간 입장차이가 커 합의안을 도출할지는 미지수다.

국민의힘은 중대선거구제(도농복합형)+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을, 민주당은 소선거구제+권역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대선거구제의 경우 선거구를 3인 또는 5인, 행정구역별로 선거구를 획정할 수도 있어 천안시의 경우 현재 갑·을·병을 통합해 3인을 득표수 순으로 선출하는 안이 마련될 수도 있다.

충청권 한 의원실 관계자는 "정당별로 이해득실을 따지게 되고, 기존 의원들이 기득권을 주장할 수도 있어 합의안을 도출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합의안이 마련되지 못할 경우 기존 소선구제가 유지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