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까지 4차례 국회 전원위 개최
與 38명·野 54명 등 100명 참가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토론 핵심
여야, 의원 정수 감축 의견 달라
국힘 "감축 반대 野 이해 안돼"
민주 "與 한없이 무책임 행태"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내년 총선을 1년 앞두고 선거구제 개편안과 국회의원 정수 감축안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여야는 10~13일 4차례의 국회 전원위원회(전원위)을 열어 집중토론을 하고 총선 선거제 개편 합의안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정당별 의석수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54명, 국민의힘 38명, 비교섭단체 8명 등 모두 100명의 의원이 토론에 참가한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권역별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개방명부식 대선거구제+전국·병립형 비례대표제 등 3개 안에 대해 결의안을 마련한 바 있다.

전원위의 최대 핵심 사항은 중대선거구제 도입 및 비례대표제 확대 여부로 지역간·정당간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어 합의안 마련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여기에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제안한 국회의원 정수 30명 감축에 대해 여야가 엇갈린 입장을 내놓으면서 선거구제 개편안과 함께 정치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김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300명인 국회의원 정수를 10% 감축하는 것이 왜 안 된다는 것인지, 민주당의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김 대표는 "국회의원 특권을 십분 활용해서 범죄혐의자를 보호하기에 급급했던 터라, 혹시 특권의 보호 아래 둬야 할 범죄혐의자가 많아 의원 정수 감축을 반대하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며 민주당의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이어 "선거법 개정 논의가 국회의원들이 자기 자리를 보존하기 위한 방책이 돼선 안 되며, 국회가 국민 신뢰를 회복하도록 개혁 과제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힘은 전원위가 본격 시작하기도 전에 대통령이 가이드라인을 주지를 않나, 당대표가 인기영합주의적 발언을 하지를 않나, 한없이 무책임한 행태만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그야말로 국민의 뜻을 무시한 것으로, 바닥난 당장의 지지율을 만회하려는 정략적 꼼수로 보인다"며 "지금 정치권에 쏟아지고 있는 국민의 개혁에 대한 요구는 절하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