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6명 추가 등 올 하반기 마무리
상임위별 각각 3~4명 배치 운용키로
업무능력 강화·이탈 등은 해결 과제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청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청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송휘헌 기자] 청주시의원들의 업무를 보조할 정책지원관 채용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정책지원관 채용은 개정된 지방자치법 주요 사업 중 하나이다.

개정된 지방자치법에는 지방의원 정수의 2분의 1 범위 내에서 정책지원관을 채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청주시의회 의원은 총 42명이다. 이에 청주시의회는 정책지원관을 21명까지 채용할 수 있다.

11일 청주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5월부터 정책지원관 채용절차를 진행한 결과 7명을 최종 선발했다. 시의회는 오는 17일 이들을 임용할 계획이다. 7명을 선발하는 이번 채용엔 총 26명이 지원해 3.7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앞서 시의회는 8명의 정책지원관을 채용, 운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의회 정책지원관 7명이 추가되면 총 15명으로 늘어난다.

시의회는 오는 11월 중 6명을 추가 채용해 정책지원관 채용을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

정책지원관 채용이 완료되면 6개의 상임위원회 별로 각각 3~4명이 배치, 운용할 방침이다. 정책지원관은 조례 제정, 예산·결산 심의, 자료 수집, 조사, 분석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의회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시의회 관계자는 "의원들 대부분이 정책지원관으로 인해 자료 수집, 조사 등의 업무를 덜어 정책적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한다"며 "현재는 21명 채용 마무리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책지원관 업무 능력 강화와 이탈은 해결해야 될 과제다.

지난해 채용된 정책지원관 9명 중 2명이 1년도 되지 않아 의원면직 했다. 2명 중 1명은 광역정책지원관으로 1명은 거주지 정책지원관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정책지원관의 장기근속은 시정 전반을 이해하고 정책의 연속성 등 업무 능력과도 연관성이 있다. 이에 따라 채용 과정부터 장기근속 등을 염두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급속하게 변화하는 행정에 대한 능력 강화의 이야기도 나온다.

시의회는 국회의정연수원,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의정연수센터 등의 지속적인 교육을 계획 중에 있다.

시의회 관계자는 "채용을 여러 차례로 나눈 것은 계약 기간 이후 이탈을 방지해 인력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라며 "장기근속과 업무 능력 강화에 대한 교육 등의 문제는 계속해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책지원관은 2년의 임기로 채용돼 3년을 추가 연장할 수 있다. 또 5년 후 재평가를 통해 최장 10년의 임기가 가능하다.

송휘헌 기자 hhso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