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 동구 비래동의 한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이 노상 주차 중인 차들로 가득하다. 사진=연합뉴스.
대전 동구 비래동의 한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이 노상 주차 중인 차들로 가득하다. 사진=연합뉴스.

대전시민들이 가장 불안하게 느끼는 안전 유형은 교통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경찰청이 지난 3월부터 4주 동안 대전시민 116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대전시민 치안정책’ 설문조사에서다. 교통안전, 사회적 약자 보호, 생활안전(범죄예방) 가운데 교통안전이 좋다고 느끼는 응답자는 55.6%에 불과했다. ‘사회적 약자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하다’는 질문에 59.7%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범죄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시민은 74.1%에 달했다. 생활안전을 제외한 교통안전과 사회적 약자 보호 체감도가 모두 60%미만으로 획기적 개선이 요구된다.

교통안전에 대한 수치가 다른 안전도에 비해 현격히 떨어지는 건 일련의 교통사고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하루가 멀다 하고 교통사고 사망소식이 들려오는 등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대전시민들은 교통사고 발생 원인으로 과속·신호위반(41%)과 음주운전(30.6%)을 꼽았다. 실제 과속을 일삼거나 신호를 무시한 채 질주하는 차량을 어렵지 않게 목격할 수 있다. 배달오토바이 운전자들의 교통법규 위반이 특히 심하다.

대전지역 연도별 이륜차 교통법규 위반 건수는 2019년 3076건, 2020년 8072건, 2021년 1만5807건, 지난해 2만2201건으로 과히 폭발적 증가세다. 급기야 대전시가 후면 무인교통단속카메라를 설치하기에 이르렀다. 단속 사각지대였던 오토바이 위반행위를 근절하기 위해서다. 오토바이 번호판은 후면에 부착돼 있어 그동안 단속이 어려웠다. 대전시민 10명 가운데 7명이상이 범죄로부터 안전하다는 긍정적 답변을 내놓은 건 주목할 만하다.

교통안전, 사회적 약자 보호, 생활안전 분야는 하나같이 시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시민들이 생활하면서 느낀 바가 설문결과에 고스란히 담겼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경찰이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건 평가할 일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경찰은 시민들이 가장 원하는 게 무엇인지 파악했을 줄 안다. 다음 차례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추진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