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초유의 32.6조원 적자 발생
자산매각 등 재무안정성 확보 노력
복지할인 등 취약계층 부담 최소화

▲ 김영관 한전 충북본부장이 15일 충북본부 집무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김영재 기자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김영관 한전 충북본부장은 전기료 인상과 관련해 국제 유가 급등으로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15일 충청투데이와 인터뷰에서 "지난해 한전 초유의 32조 6000억원 적자가 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본부장은 자산매각 등 재무안정성 확보 노력을 하고 있다며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소회는.

"작년 한해 한전은 에너지 위기로 인한 유가 급등으로 한전 초유의 32조 6000억원 적자라는 재무적 위기를 겪었다. 전기요금이 세 차례에 걸쳐 인상됐지만 엄청난 적자를 메꾸기엔 턱없이 부족했다. 충북본부는 자체적으로 자산매각, 사업조정, 비용절감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동원한 재정건전화 계획을 수립, 재무안정성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 유휴부동산과 장기미매각 부동산 등의 매각노력을 통해 57억원의 수익을 달성했으며, 본부 전체가 예산절감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긴축운영해 비용을 절감하는 등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다."

-전기요금 인상으로 인해 서민부담이 늘었다.

"이번 전기요금 인상은 국제 연료가격이 폭등해 한전의 전력구입 비용이 증가한 것이 주요원인이다. 전기판매수입에 의해 전적으로 운영되는 한전의 경영구조상 경영정상화를 위해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했다. 경영정상화를 위한 전기요금 인상 적정액은 ㎾h당 51.6원이지만 물가영향을 감안, 2023년 1분기 요금을 13.1원을 인상했다. 재무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사회적 취약계층에게는 복지할인요금을, 농사용 고객에 대해선 전기요금 인상분을 3년에 걸쳐 분할 인상해 요금부담을 덜어드릴 예정이다."

- 올해 한전 충북본부에서 가장 큰 변화는.

"최근 개인과 기업 모두의 삶에 있어서 모바일화와 디지털화는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전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고객서비스의 질적 혁신을 통해 국민편익을 증대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농촌 사업소 인구 고령화에 따른 어르신 맞춤형 전력 서비스를 통해 큰 활자 홍보자료 제공과 전용 상담 창구를 운영해 불편함을 덜어드리고 이동이 불편한 고객에게 찾아가는 서비스도 시행할 계획이다."

-전기는 공공재인데 전국적으로 고압선 갈등이 현존하고 있다. 지역 이기주의라고 치부할 수도 있는 데 해결 방법은.

"전력설비가 전자파에 대한 오해로 혐오시설로 인식되고 재산권 침해에 따른 문제로 지역 주민들에게 환영받지 못하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다. 한전은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고, 주민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큰 방향은 경제성 우선의 전력망구성 원칙에서 벗어나 주민생활과 환경을 생각하는 ‘주민공감형, 환경친화형’ 전력설비를 건설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충북도민에 대한 당부 말씀은.

"도민들과 함께 전력사용 효율화를 통해 에너지 위기를 극복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고자 한다. 작업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고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도민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며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린다. 올 한해도 어려운 경제여건과 에너지 위기를 도민여러분과 함께 극복해나갈 수 있도록 많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리며 한층 더 나은 서비스와 안정적 전력공급, 지속적인 사회공헌으로 보답하겠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