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범·충남본부 천안아산담당 부장

이재범.
이재범.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또다시 선거판에 철도 개발 관련 공약이 등장했다.

그런데 규모가 메머드급이다. 무려 도심을 지나는 철도 노선을 지하화 하겠다고 한다.

하지만 누구 하나 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철도 지하화는 국토교통부가 올해 초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포함된 내용이다.

지상 철도를 지하에 새로 건설하고, 철도 부지 및 인접 지역 등 상부 공간을 개발해 건설비용을 충당하는 것이 기본 방향이다. 토지매입과 개발을 맡을 민간 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인 사업인 셈이다.

그러나 정부 발표 이후 수개월이 흘렀음에도 천안에 관심이 있다는 기업의 얘기는 들리지 않는다. 가뜩이나 천안역은 철도분기점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경부선과 장항선 선로가 만나거나 나뉘는 구조인 것이다. 게다가 천안은 수도권전철도 통과한다.

지하화를 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 투입이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사업성이 없다’는 말까지 나온다. 그럼에도 누구 하나 얼마의 예산이 들어가는지 조차 말하지 않는다. 기간 역시 마찬가지다.

대신 ‘천안의 미래 100년’, ‘교통 대전환’, 지상 공간의 ‘친환경 공원화’ 사업 추진 등 장밋빛 미래만을 내세우고 있다.

이미 천안에서는 각종 선거 때마다 철도 관련 공약으로 들썩였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 후보 당시 천안에서 중부권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약속했다. 대통령 당선 이후 이 사업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지 못했다.

또 천안역 역시 2003년 10월 임시역사로 신축된 이후 제대로 된 역사 신축에 대한 공약이 끊이지 않았다.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야 후보 구분 없는 단골 공약으로 다뤄졌다. 천안역 증개축 사업은 우여곡절 끝에 올해 첫 삽을 뜰 전망이다. 이밖에도 수도권전철이 지나는 노선에 새로운 역을 만들려는 공약들도 이어지고 있다.

얼마 전 TV토론회에서 한 후보자가 자신의 공약이 지켜지지 못한 것을 지적하는 질문에 아무렇지 않게 “그렇다”라고 답하는 장면을 봤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정치인이라면 자신의 공약(公約)에 대한 무게감과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그저 표를 얻어보겠다고 깊은 고민 없이 공약(空約)을 던지는 후보들을 경계해야 한다. 유권자들이 투표로 보여줄 때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