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활용방안 있었지만 예산부족 불발
시행사, 초고층 아파트 건설 승인 신청
대덕특구 관문 상징성 훼손 우려 목소리
반대 입장 표명 위한 활동 가능성 나와

대덕과학문화센터 연혁. 그래픽=김연아 기자. 
대덕과학문화센터 연혁. 그래픽=김연아 기자.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공공에서 사학재단으로 넘겨진 데 이어 민간주택 건설이 검토 중인 대덕과학문화센터(이하 대덕센터) 부지를 두고 지역사회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초고층 아파트 건설계획에 난개발과 대덕특구 관문의 상징성 훼손 등 비판이 일고 있으며 관할 자치단체는 여러 분야에 걸쳐 의견을 취합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3일 대전시와 유성구에 따르면 대덕센터 매입을 진행 중인 A시행사는 지난해 센터 부지에 아파트 등 조성을 위해 주택건설사업 승인을 신청했다.

센터 소유자인 목원대 법인 감리교학원에 계약금을 제외한 잔금(920억원 중 90%)을 치르지 않지만 학원으로부터 토지사용승낙서를 확보해 절차를 진행 중이다.

사업은 센터 부지에 30여층 아파트 4개동(400여세대)과 7층 규모 오피스텔 1개동(30호), 상가, 도서관 용도의 교육연구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우선 유성구는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계획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며 한차례 서류 보완을 요구한 상태며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대전시 등과 사업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구 관계자는 "현재로선 구에서 요구한 보완 의견에 대해 반영을 해서 다시 제출을 할지, 반영을 하지 않을지 여부도 알 수 없다"며 "우선은 각각의 분야에 따라서 의견을 받고 있고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다. 일정이나 추후 계획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해당 사업은 아파트 높이 70m 이상에 100세대 이상이 계획된 만큼 관련 조례에 따라 시의 경관 심의 등도 거쳐야 한다.

앞서 대덕센터 건립은 정부가 대전을 과학기술문화도시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연구단지 조성과 함께 추진됐다.

연구원들의 정보 공유와 교류를 위해 200여억원을 들여 연구단지 초입, 관문 격인 도룡동에 조성했으며 부지는 여흥 민씨 중종으로부터 매입했다.

그러나 준공 10년이 채 되지 않아 매각설이 나왔고 2003년 감리교학원에 268억원을 받고 매각했다.

매각 대금은 또다시 연구원 교류를 위한 ‘과학기술 창조의 전당’ 건립에 투입되면서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당시 연구단지 업무를 맡았던 한 인사는 "IMF 이후 정부가 대덕센터 매각 방침을 세우면서 추진된 일"이라며 "이후 정부는 국비 150원 지원하고, 매각 대금 150억원을 투입해 전당을 건립키로 했는데, 국비도 실제론 절반만 지원됐다"고 설명했다.

이후 지난해 목원대와 A사가 매매 계약을 체결하기 전까지 수차례 공공 활용 방안이 검토되기도 했지만 예산 부족 등을 이유로 모두 불발됐다.

일각에선 다시 공적 용도로 활용돼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반대 입장을 표명하기 위한 활동 가능성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목원대가 과거에도 매각을 추진하면서 20층 오피스텔 허가가 난 적이 있는 만큼 일각에서 제기된 반대 입장의 경우 관할 자치단체장의 정무적인 판단이 아닌 이상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대덕과학문화센터. 충청투데이DB. 
대덕과학문화센터. 충청투데이DB.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