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누계 기준 법인파산 총 97건 달해
10년 전 보다 무려 692% 증가해 ‘눈길’
중기 대출 연체율도 지난해부터 급증
원자잿값 인상 따른 매출 감소 등 원인
지역 특성 고려한 소비 진작 정책 절실

대전지역 법인파산건수. 그래픽_김연하 
대전지역 법인파산건수. 그래픽_김연하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대전 기업파산 건수가 10년 새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벼랑 끝에서 생업을 포기하는 지역 중소기업이 늘고 있다.

25일 법원 통계월보를 보면 대전지방법원에 접수된 법인파산 사건은 올해 11월 누계 기준 총 97건이다. 이는 10년 전(14건)보다 692% 증가한 수치다.

전국 평균 법인파산 사건 증감율이 356%인 것과 비교해 봐도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이 같은 지역 내 법인파산 사건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최근 5년 간 대전지법 법인파산 사건 11월 누계 건수는 2018년 52건→2019년 56건→2020년 67건→2021년 77건으로 증가하다가 지난해 66건으로 줄었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당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기업 지원책의 영향으로 기업 파산이 소폭 줄었다가 다시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지표는 또 있다.

9월 기준 대전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은 0.73%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가장 높다. 전국 평균인 0.49%도 훨씬 웃도는 상황이다.

대전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은 코로나 사태가 한창이던 2021년 0.18%까지 떨어졌다가 지난해 0.50%, 올해 9월까지 0.55%p 급증했다.

지역 중소기업계는 원자재값 인상으로 인한 매출 감소에 고금리, 내수경기 침체 등을 중소기업 업황 악화의 주된 원인으로 꼽고 있다.

인건비와 운영비 등 고정 지출을 감당하기도 힘든데 고금리, 내수 침체까지 겹쳐 공장 가동조차 힘들다는 분위기다.

고호경 대전세종충남가구조합 이사장은 "원자재 값이 20% 정도 오르면 가격을 40~50% 정도는 올려야 수지타산이 맞는데 그 과정에서 매출이 30% 정도 줄었다"며 "금리가 너무 올라서 생계가 불안정한 게 제일 크고 치솟는 물가에 인건비도 많이 오르는데 매출은 안 나오니까 다 폐업하는 거다. 그나마 외국인 노동력으로 유지하던 기업도 이젠 그 임금마저 감당할 수 없어졌다"고 토로했다.

지역 경제계 일각에서는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지역 특성을 고려해 소비 진작 정책이 절실하다는 목소리다.

현준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본부장은 "코로나 엔데믹이 오면 소비가 활성화될 줄 알았지만 대내외적 요인으로 지역 중소기업 매출감소가 이어지고 있다"며 "특히 타지에 비해 대기업이 없는 대전은 내수경제에 의존한 매출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요즘처럼 불경기에 폐업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시적으론 기준금리 인하와 함께 재난지원금, 소비 쿠폰 등을 통한 소비 진작 정책이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서유빈 기자·주찬식 수습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