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파산 사태에 지역 ‘촉각’
적극적 협력 실현 불가능 상태
市 "글로벌 진출 방안 중 하나"
투자청 설립은 계획대로 진행

실리콘밸리은행(SVB) 본사 건물 입구. 사진=연합뉴스 제공
실리콘밸리은행(SVB) 본사 건물 입구.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급격한 금리 인상 여파로 인한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에 ‘대전투자청’ 설립을 위한 준비 작업도 일부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초 대전시와 SVB 간 논의를 통해 기대감을 높였던 대전투자청 설립 시 출자 등 적극적인 협력이 이번 파업 사태로 실현 불가능한 상태가 됐기 때문이다.

13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1983년 실리콘밸리 벤처 기업 발굴 육성을 목표로 설립된 SVB가 건전성 악화 등으로 인해 최근 파산했다.

지난 1년간 미국 기준금리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신규자금 유입이 줄었고, 여기에 미 국채로 구성된 매도가능증권(ASF) 매각을 통해 18억달러(2조 4000억원) 규모의 손실을 입기도 했다. 이후 주가 폭락은 물론 대규모 예금인출 사태(뱅크런) 등이 벌어지면서 미 금융당국은 SVB에 대한 폐쇄를 결정했다.

이로 인해 향후 시는 대전투자청 설립에 힘을 보탤 수 있는 추가적인 채널 확보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는 기업 투자를 위한 펀드와 저금리 여신을 아우르는 공공형 복합 금융기관(대전투자청) 설립을 추진하면서 SVB에 러브콜을 보내왔다.

실제로 이장우 대전시장은 지난 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SVB를 찾아 임원진과 대전투자청 설립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당시 이 시장은 SVB에 대전투자청 설립 시 출자 참여 제안과 더불어 향후 상호협력과 투자자문 등 지원을 요청했다.

SVB 파산 사태를 접한 시도 내부적으로 파산원인 분석과 함께 대전투자청 설립에서 기업금융중심은행 확장으로 이어지는 전략 마련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다만 앞으로 전반적인 대전투자청 설립 과정에서 SVB 파산으로 인한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시 관계자는 "SVB는 지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방안 중 하나였던 것이지 협약 등 구체적으로 연결된 부분은 없다"며 "대전투자청 설립은 당초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투자청은 여신금융전문업법 상 신기술금융회사(상법상 주식회사)형태로 추진된다.

신기술을 사업화한 중소기업에 투자 및 융자를 해주는 금융회사이며, 200억원 이상의 자본금과 금융위원회의 등록을 요건으로 한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