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아이클릭아트 제공
일러스트=아이클릭아트 제공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대전지역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이 전국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이자도 못 갚는 한계기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5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을 분석한 결과, 지난 7월 기준 대전지역 예금은행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은 0.67%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이는 전국 평균(0.49%)도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이밖에 세종은 0.27% 충남 0.29% 충북 0.23%로 비교적 낮았다.

대전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은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 0.25%→0.67%로 3배 가까이 증가했다.

대전은 지난 2월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이 0.73%로 2020년 8월(0.71%) 이후 30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은 바 있다.

올해 4월과 5월에 0.76%로 또다시 지역 중소기업 대출 연체율이 올랐다가 6월(0.59%) 소폭 하락, 7월 들어 0.67%로 오른 상황이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이후 3고(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을 겪으면서 벼랑 끝으로 내몰린 지역 기업들의 실태를 보여주는 지표는 또 있다.

법원통계월보에 따르면 대전지방법원에 접수된 법인파산사건은 8월 누계 기준 총 68건으로 지난해 동기(51건)보다 33.3% 증가했다.

고금리에 내수 경제 침체까지 이어지며 경영난을 견디다 못해 폐업을 결정한 기업이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도 지난해 말 기준 한계기업은 3903곳으로, 그중 5년 이상 한계기업으로 분류된 장기존속 한계기업은 전체 한계기업의 23.1%에 달했다.

한계기업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이자보상배율’이 3년 연속 1미만인 곳이다. 수익으로 이자조차 못 갚는 기업을 의미한다.

이런 가운데 잇따른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지역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여전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7월 대전 예금은행 중소기업 대출 잔액은 21조 12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늘었다.

지역 경제계 일각에서는 지역 중소기업 대출 증가의 원인을 파악하고 한계기업을 막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복현 한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서비스업 중에서도 사업서비스업의 비중이 큰 대전은 최근 업황이 나빠지고 수익도 줄어들어 대출 연체율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높은 대출 연체율이 기업 파산으로 이어지 않도록 대환대출, 중소기업 이차보전 등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부채 상환하기 위해 빚을 지는 것인지, 사업 전망이 좋아서 지는 것인지 지역 기업들의 부채 비율 증가 원인을 지자체에서 면밀히 조사해서 대책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