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위축 장기화 염려
지난해부터 벤처투자 금액 줄어
투자청 설립 부정 영향 관측도

실리콘밸리 은행 본사에 있는 로고. 사진=연합뉴스 제공
실리콘밸리 은행 본사에 있는 로고.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미국 벤처기업(스타트업)의 자금줄이었던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하면서 지역의 벤처 업계도 이번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부가 SVB파산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지역 관련 업계는 혹여나 불똥이 튀지 않을까 염려하고 있는 모습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3일 SVB 파산에 따른 동향이나 진행 상황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히고, 당장은 국내 벤처업계에 커다란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측했다.

국내 스타트업이 SVB에 예금을 예치하거나 투자를 받으려면 미국 법인을 설립해야한다는 점을 감안할때, 직접 이용했을 가능성이 낮다는 관측이다.

VC업계와 스타트업 관련 협업단체들 역시 미국 기반 국내 스타트업들의 SVB 이용 여부, 예치 규모 등에 대해 조사 중이다.

이날 지역에선 카이스트 등이 해외투자 여부 파악에 나섰고, 다행히 피해나 영향을 받은 기업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다만 벤처 업계에선 이번 사태로 글로벌 투자 위축이 장기화하는 것은 아닌지 노심초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국내 벤처투자 규모가 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 3고(高) 복합위기로 10% 넘게 줄어든 상황 속, 스타트업에 특화된 SVB가 파산한 것이어서 벤처투자 시장이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을 것이란 시각이다.

실제 지난해 벤처투자 금액은 6조 7640억원으로 전년보다 11.9% 줄었고, 3분기와 4분기에는 38.6%, 43.9% 각각 감소하기도 했다.

벤처기업협회 한 관계자는 "벤처·스타트업에 특화된 은행이 파산해버리면서 가뜩이나 투자 시장이 어려운데 심리적 위축이 올 것 같다"며 "국내 시장도 추이를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대전시가 SVB를 모델로 하는 기술금융 특화 은행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던 만큼 이번 사태가 부정적 영향을 줄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대전 1호 액셀러레이터 황태형 로우파트너스 대표는 "지역의 스타트업들이 SVB와 직접 거래하진 않았을 것이다. 때문에 특별한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만 대전시가 SVB 모델을 한 은행 설립을 검토하면서 업계에선 기대를 했는데, 이번 사태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연금이 SVB이 속한 금융그룹에 투자해 손실을 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금융당국은 그 외 국내 은행이나 보험 등 기관투자자가 SVB에 직접 투자한 사례는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