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2월 29일까지

괴산군 청사
괴산군 청사

[충청투데이 김영 기자] 괴산군은 매년 겨울철 한파로 어려움을 겪는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해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군은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 및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단을 구성해 내년 2월 29일까지 3개월간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최소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각 읍·면 복지담당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이장 등 민·관이 협력해 겨울철 위기가구 집중 발굴에 나서며, 관내 저소득층, 독거노인 등 난방 취약계층의 난방현황(난방종류, 지원이력 등)과 지원현황을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기존에 혜택을 받았던 대상 외의 복지 사각지대도 파악해 더욱 촘촘한 복지망을 구축하고, 공적자원(에너지바우처, 연탄바우처 등), 민간자원(난방비 지원사업 등) 등을 연계해 1:1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파에 대비해 ⟁취약계층 집중 보호 ⟁방문건강관리 ⟁한랭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 ⟁한파대비 시설 안전점검 ⟁난방용품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송인헌 군수는 “복지사각지대를 집중 발굴하고 지원 방안을 마련해 더욱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복지 사각지대 혜택을 받지 못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구가 있다면 가까운 읍·면사무소를 방문하길 바라며, 방문이 어렵다면 전화상담 또는 읍·면 복지공무원이 직접 가정으로 찾아가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이용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영 기자 ky58@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