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사 대비 약한 규제’ 부실원인 지목
무리한 예보준비금 비율 조정 안좋아
타 기관과 비슷하되 감독 철저히 해야
전문가 “이탈 회원 묶을 마케팅 필요”

새마을금고중앙회 외관
새마을금고중앙회 외관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새마을금고가 쇄신하는 과정에서 그간의 잘못은 도려내되 대표 ‘서민금융기관’인 만큼 지역민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예금자보호 차원에서 지역 금고를 합병한 이후에도 또 다시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금융당국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이어져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제언이다.

정세은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부실 금고가 나왔다는 건 과도하게 공격적인 영업을 했다는 것이고 새마을금고중앙회 차원에서 관리·감독을 부실하게 했다는 반증"이라며 "정리할 건 하되 대출 원리금을 받아낼 수 있게 노력을 하는 한편 향후 또 다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부동산 PF나 사기 등 부실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한다"고 말했다.

다른 서민금융기관에 비해 새마을금고에 대한 규제 강도가 약한 점이 근본적 원인이란 지적도 있다.

정 교수는 "신협의 경우 기획재정부 산하에 있어서 규제를 강하게 하는데 새마을금고는 행정안전부 산하로 보다 약한 규제를 받다보니 서민금융기관인 신협보다 훨씬 공격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며 "새마을금고에 대한 규제도 신협 등 다른 서민금융기관 수준으로 맞추도록 정부 차원의 정책 변화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위원회가 발표한 경영혁신안에서 예금자보호 강화를 위해 예보준비금 출연금 요율을 현행 0.15%에서 0.18%~0.2%로 상향하고 기존 납입한도도 연차적으로 폐지해 예보준비금 적립률을 제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무리한 예보준비금 비율 조정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경고도 나왔다.

정 교수는 "예금자보호를 과도하게 강화하면 금고가 예금이자를 덜 주거나 대출이자를 더 받게 될 수 있고 결국 금고 회원들에게 비용으로 전가되는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며 "예보준비금 출연금 요율 등은 타 서민금융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되, 부실문제가 터지지 않게 감독을 철저히하면 될 일"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지역 금고 점포 폐쇄로 발생할 회원들의 불편을 줄이고 이탈하는 회원을 묶을 마케팅이 필요하단 조언도 이어졌다.

정 교수는 "소비자 입장에서 금고가 폐쇄되면 멀리 떨어진 다른 금고로 가기 보다 농협, 신협 등 타 금융권으로 자금을 옮길 수 있다"며 "사라지는 금고의 회원들을 어떻게 잡을 것인지 마케팅 측면도 중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