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도권 새마을금고 흡수합병 여파
해지 문의 잇따르며 지역 금고 ‘뒤숭숭’
행안부 “연체율 관리 가능” 진화 나서
범정부 대응단 구성… 적극 지원 방침

서울시내에 위치한 새마을금고 점포. 사진=연합뉴스 제공
서울시내에 위치한 새마을금고 점포.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최근 불거진 새마을금고 부실 우려 사태의 여파로 지역 금고업계도 술렁이고 있다.

수도권 한 금고의 흡수합병으로 지역민들의 불안감이 일파만파 커지자 지역 일부 금고에서도 예·적금 해지 움직임이 감지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경기 남양주동부 새마을금고는 600억원대의 대출채권 부실이 발생해 인근에 위치한 화도 새마을금고로 흡수합병될 예정이다.

소식이 전해진 이후 금고 고객들이 잇따라 예·적금을 해지하는 등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우려가 제기됐다.

상황이 이러하자 지역 금고들까지 예금 해지 문의가 잇따르며 ‘불똥이 튀었다’는 분위기다.

지역 A금고 관계자는 “이틀간 예금이 70억 해지됐는데 전체 비율로는 1%대 정도지만, 갑작스럽게 예금이 빠진다는 것 자체가 혼란”이라며 “우리 금고는 안전하다고 자료를 내걸고 설명을 해도 고객들의 불안한 심리가 잡을 수 없이 커지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지역 B금고 관계자는 “인수합병한다는 금고는 타 지역이어도 동종업계다 보니 아무래도 영향이 미칠 수밖에 없다”며 “서울·경기보단 덜 해도 예적금을 빼야 하는 게 아니냐며 창구로 찾아오는 고객들이 많아 지역 금고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침체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29일 기준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6.18%로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이었다.

행정안전부와 새마을금고중앙회 등은 ‘새마을금고 연체율은 관리가 가능하다’며 급한 상황을 진화하고 나섰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올해 5월 말 기준 상환준비금 총 77조 3000억원, 예금자보호준비금 2조 6000억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들은 위기관리컨트롤타워인 범정부 대응단을 구성하고, 새마을금고 예수금 동향을 실시간 밀착 모니터링하 위험요인에 대해 적극 논의·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들은 오는 10일부터 부실 위험이 높은 금고 100곳에 대해 5주간 특별검사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그중 충청권 금고도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부 브리핑에서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다른 금융기관과 마찬가지로 예금자별 5000만 원 이하의 예·적금은 새마을금고법에 따라 예금자보호 된다”며 “일부 금고가 인근 금고와 합병되더라도 고객의 모든 예금은 보장되며 예·적금이 5000만 원을 초과하더라도 합병한 금고에서 원금과 이자를 지급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정부 대응단은 유사시에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을 차질 없이 진행하는 한편 필요시 정부 차입 등을 통해 충분한 유동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