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대대적 경영혁신 예고
대전A금고 연체대출금비율 36.5%
구역 내 금고들 합병 내부논의 착수
희망 금고 있다면 수일 내 이뤄질 듯

시내 한 새마을금고 지점에서 한 시민이 ATM기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내 한 새마을금고 지점에서 한 시민이 ATM기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부실 논란에 휩싸인 새마을금고가 뼈를 깎는 경영 혁신을 예고한 가운데 충청권에서 합병 금고가 나올지 주목된다.

지역 금고업계에선 불법 대출 등으로 연체대출금비율이 36.5%를 기록한 대전 한 금고의 인수 합병이 유력시되며 내부 논의가 본격화되는 분위기다.

최근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회는 경영혁신안을 발표하고 완전자본잠식 등 부실 정도가 심각한 금고들에 대해 구조조정 실시, 내년 1분기까지 합병을 마치겠다고 밝혔다.

고연체율 등으로 경영 개선이 어렵거나 소규모 금고 중 경쟁력을 상실한 금고 등은 ‘부실 우려 금고’로 지정해 구조개선 대상에 포함시키겠다는 방침이다.

경영지도 대상 중 합병 명령을 받은 금고에 대해서는 즉각 현장 경영 지도에 착수한다. 다만 회원들의 불안감을 고려해 구체적인 합병 대상은 미공개했다.

경영혁신안에는 부실 금고 합병 조치를 비롯해 전무·지도이사를 폐지하고 전문경영인체제 도입, 중앙회장 4년 단임제 변경, 대손충당금 적립 강화 등이 명시됐다.

이밖에 200억원 이상 공동대출은 중앙회 참여를 의무화하고 부동산·건설업에 대한 업종별 여신한도도 각 30%, 합산 50%로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이러한 경영혁신안 공개 이후 충청권 금고들도 술렁이고 있다.

일선 금고들 사이에선 경영지표가 크게 악화된 1~2곳 금고가 합병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지난 6월 말 기준 연체대출금비율이 36.5%까지 치솟은 대전 A금고의 경우 사실상 인수합병이 유력하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실제 A금고가 위치한 동일 구역 내 금고들 사이에선 합병 여부를 두고 내부 논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의 한 금고 관계자는 "A금고는 부실이 많아서 인수할 경우 우리 금고까지 재무구조가 불안정해질 우려가 있어 합병을 안 하는 걸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며 "같은 구역에 있는 금고 중 한 금고가 합병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아직 인수하려는 의사를 밝힌 금고가 1곳밖에 없어서 중앙회와 협의가 관건일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선 새마을금고가 내년 1분기까지 부실 금고에 대한 합병을 추진하겠다고 못 박은 만큼 수일 내 본격 합병 절차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다만 개별 금고 합병 총회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온다면 합병 절차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주무부처인 행안부가 강제 개입할 가능성도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새마을금고 감독기준에 따라 합병 권고나 요구, 명령이 있을시 개별 금고 이사회에서 합병 총회를 열고 승인이 나야 최종 진행이 가능하다"며 "구역 내 우수한 금고 가운데 합병을 희망하는 금고가 있다면 조건이 가장 좋은 곳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합병 금고의 손실이 10억인데 30억까지 부담 가능하다면 우선 합병 대상이 되는 식이며, 보통 합병을 하면 고용승계까지도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