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기관·200명 참여

사진=서천군 제공.
사진=서천군 제공.

[충청투데이 노왕철 기자] 서천군이 2일 복합재난 대비를 위해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는 서천군, 한국중부발전㈜ 신서천발전본부와 공동으로 주관하고 서천경찰서, 서천소방서, 육군제8361부대1대대, 서천교육지원청 등 19개 기관, 200여명이 참여했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범정부 차원에서 재난 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과 국민 등이 참여하는 합동 훈련으로 2005년부터 매년 행정안전부에서 총괄해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한국중부발전(주) 신서천발전본부에서 화재폭발, 유해화학물질 유출 등 복합재난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실제와 같이 진행됐으며, 피해확산 방지를 위한 직원 대피, 환자 이송, 화재진압 등 1차 대응기관(신서천발전본부·경찰·소방 등) 간 협력체계를 중점 점검했다.

특히 올해 훈련은 토론훈련과 현장훈련을 동시에 진행하는 ‘통합연계훈련’을 시행해 군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토론훈련)과 신서천발전본부(현장훈련)를 실시간으로 연계하는 실전과 같은 상황이 연출됐다.

또 재난현장과 재난안전대책본부 간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활용, 신속한 상황전파·보고, 비상대응, 수습·복구 훈련을 실시해 실제상황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게 진행됐다.

김성관 부군수는 “실전에 가까운 상황설정을 위해 현장훈련과 토론훈련을 동시에 진행하는 서천군 최초의 훈련인 만큼 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대규모 재난대응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