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천안시의원들이 30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정업체 특혜 의혹이 짙은 시민체육공원 개발 구상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사진=이재범 기자.
더불어민주당 천안시의원들이 30일 오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정업체 특혜 의혹이 짙은 시민체육공원 개발 구상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속보>= 천안시청 옆에 위치한 불당동 시민체육공원에 대한 개발 공론화를 밝힌 박상돈 시장의 발표에 대해 야당 시의원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023년 10월 30일 12면 보도>

더불어민주당 천안시의원들은 30일 오전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정업체 특혜 의혹이 짙은 시민체육공원 개발 구상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박 시장의 발표를 ‘구시대적 밀실거래, 일방통행식 시민무시행정, 근거도 없는 혹세무민 발상’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그러한 (개발) 시도는 꿈도 꾸지 말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병하 시의원은 사업을 추진하려는 A 건설사의 부지 매입 의혹을 제시했다.

A 건설사는 지난해 12월 천안시에 공원 부지에 대한 ‘도시개발사업 관련 구역지정제안동의서 발급’을 요청하는 민원서류를 접수했다.

이에 관련 민원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시는 공원을 조성하려던 2017년 ‘편입용지 매입 시’ 미매입 부지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해당 토지는 5㎡의 극히 일부분인 0.27㎡이다. 그런데 문제의 땅을 A 건설사가 제안서 접수 2달 전인 지난해 10월 100만 원에 매입했다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이다.

기자회견에서는 개발 사업자의 핵심 수익구조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와 관련 이종담 시의회 부의장은 “저희들도 유추해 보건데 세외 수입을 1조 원 정도로 잡고 또 토지주한테 환매권을 보상할 정도 금액이라면 아마 초고층 아파트 4500세대에서 5000세대 정도를 분양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 핵심 사업은 아파트인 것 같다”고 답했다.

의원들은 성명을 통해 “박 시장은 수익 1조 원을 거론하며 마치 막대한 이익이 보장된 사업처럼 시민을 현혹하고 있지만 이 역시 아무런 근거도 없는 뜬구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민주적이고 시대착오적 발상, 공정성 및 절차적 합리성이 결여된 특정업체 특혜의혹이 짙은 개발 구상을 강행할 경우 철회 시까지 시민들과 함께 강력히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