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카 등록 대수 2019년 41대서
지난해 203대로 ↑… 카라반도 증가
불법 주차 늘었지만 관련 대책 부족
강제 이동 법적 근거 없어 분쟁 소지

천안시청 인근 ‘천안시민체육공원’ 주차장에 캠핑카들이 주차된 모습. 사진=이재범 기자
천안시청 인근 ‘천안시민체육공원’ 주차장에 캠핑카들이 주차된 모습.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코로나 19’와 튜닝 완화 법규 개정 등의 영향으로 급증한 캠핑카 주차 문제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캠핑카 불법 주차로 인한 주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천안시에 ‘캠핑카 전용 공영주차장’ 조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4일 시에 따르면 지역 내 캠핑카 등록 대수는 2019년 41대에서 2022년 203대로 급증했다. 카라반 등록 대수 역시 같은 기간 432대에서 617대로 늘었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비대면 캠핑활동이 증가하면서 캠핑카 이용수요 역시 늘어난 영향이다.

하지만 캠핑카 수요 증가에 비해 전용 주차장 등의 인프라는 지역에서 상당히 부족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실제 불당동 소재 ‘천안시민체육공원’ 인근을 비롯해 지역 내 무료 공영 주차장과 주택가 이면 도로 등에선 장기 주차된 캠핑카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캠핑카를 강제 이동시킬 법적 근거도 없어 주민 간 분쟁의 소지가 되고 있다. 이는 비단 천안만의 문제는 아니다. 때문에 지방자치단체가 캠핑카 주차장 조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경북연구원 정웅기 박사는 지난해 말 발표한 ‘캠핑카 주차문제 개선 대책’에서 "캠핑카 주차문제는 시민들에게 상당한 불편을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면서 "지자체가 적극 나서 부지확보가 용이한 외곽지역에 캠핑카 주차장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미 인천과 대전, 부천 등의 지자체에서는 캠핑카 주차 문제를 해결하고자 전용 주차장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천안과 이웃한 아산시에서도 2020년 10월 중부권 최초로 주차공간 29면 규모의 캠핑카 전용 공영주차장을 조성했다. 월 이용료도 5만원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책정됐다.

반면 천안시는 아직 관련 시설 확충을 검토만 하고 있는 상태다. 시의 ‘2023 주요업무계획’에 ‘RVing(알빙) 공영주차장 조성’이 포함됐으나 4억원으로 추정되는 예산은 아직 확보되지 않았다.

더구나 사업 대상지인 목천읍 운전리 503번지 일원(천안예술의전당 초입)의 공영주차장은 오는 8월로 예정된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에 활용될 예정이다. 언제쯤 사업이 현실화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시 관계자는 "알빙 공영주차장은 조성해 보려는 차원에서 주요업무계획에 포함시켰던 것"이라며 "아직은 사업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 여러 가지 검토해 볼 게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천안=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