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 충남교육감이 4일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3년 교육정책 및 재정설명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재범 기자.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4일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3년 교육정책 및 재정설명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재범 기자.

[충청투데이 이재범 기자]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이 “충남 수부도시가 100만을 향해서 갈 수 있을지 모르지만 (교육부가) 학교 신설을 억제하고 있다”면서 작심발언을 내놨다.

김 교육감은 4일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3년 교육정책 및 재정설명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천안에도 지금 고등학교 최소 2개가 빨리 지어져야 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천안지역 유·초·중학교 학부모와 학교운영위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 교육감은 과밀학급 해소와 학교 신설에 대한 고충을 털어놨다.

그는 “천안과 아산의 과밀학급이 심해서 전국 3위라고 하는 것을 국정감사에서 계속 지탄을 받고 있다”며 “과거에 제 앞에 있었던 교육감들이 생각보다 일찍 중도하차하시는 바람에 충남 학교 짓는 것이 좀 늦어졌다”고 운을 뗐다.

이어 “아무튼 최선을 다하는데 학생 수가 2016년 2017년을 기점으로 급감하기 시작하면서 학교 신설에 관해 제동이 걸렸다. 어지간하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중투)에서 통과를 안 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초·중·고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중투에서 학생수 나누기 학교수, 학급수로 계산하다 보니 학교 신설은커녕 과밀학급 해소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취지다.

김 교육감은 “국가가 이렇게 통제하는 이유는 학생 수 급감 때문에 그렇다”면서 “천안 학생 수가 2032년까지 10년 동안 1만 5000명이 줄 것으로 현재 예측을 하고 있다. 관련 통계를 갖고 교육부 중앙투자 심사위원회에서 계산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중투 위원들에 대한 서운한 감정도 가감 없이 드러냈다. 그는 “천안 불당동의 학교들은 주차도 어렵고 체육 활동을 제대로 하기도 어렵고 밥 먹기도 어려울 만큼 돼 있다”면서 “제발 현장에 와서 보시고 판단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투위원들은 교육부 직원들이 아니다. 대학 교수 또는 과거에 토목 사업을 하셨던 분 또는 도시개발 계획 전공자들, 학자들, 연구원들이 교육부가 뭐라고 그래도 그냥 통과시켜 버린다”고 하소연했다.

끝으로 김 교육감은 “여러분의 자녀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그리고 안전한 가운데 공부할 수 있도록 저는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건축 자재값 상승으로 인한 내년 3월 1일 개교 우려도 “학부모님들께서 걱정하시지 않게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범 기자 news780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