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일 치솟는 물가에 서민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설탕과 우유 등 가공식품의 원재료값 상승까지 겹치면서 전방위적으로 먹거리 가격 인상을 부추기고 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공개된 지난달 기준 설탕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41.58로,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16.9%나 상승했다. 설탕은 지난해 9월 전년 대비 20.7% 상승한 이후 1년 만에 또다시 가격이 치솟았다. 설탕 물가는 올 들어 지속적인 상승세가 이어졌는데 8월엔 13.8% 급등했고 지난달 상승폭이 더 커졌다.

설탕을 비롯해 소금 물가도 적잖게 올랐다. 지난달 기준 소금 물가 상승률 17.3%로, 지난해 8월 20.9% 상승 이후 1년 1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소금 가격은 올여름 폭우 등으로 소금 생산량이 줄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후 수요가 급증하면서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 설탕과 소금은 과자, 빵 등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로, 가공식품 물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우려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달 들어 원유(原乳) 가격 인상 여파로 업계에서 우유와 유제품 출고가를 올렸고, 주류업계도 맥주 제품 공장 출고가를 6.9% 올렸다. 우윳값 인상은 물론 설탕, 버터, 밀가루, 생크림 등 주재료비가 줄줄이 인상돼 베이커리, 카페 등의 케이크나 빵, 음료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원재료값 상승은 결국 제품 생산 원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서민 장바구니 물가를 비롯한 외식물가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부의 꼼꼼한 물가 관리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고물가는 서민뿐 아니라 민간 소비와 기업 경제 활동을 위축하며 경제에 악영향을 준다. 물가를 잡겠다고 한정된 제품에 대한 인위적인 가격 통제보다 전반적인 유통구조 개선과 같은 큰 관점에서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곳곳에서 인플레이션 신호가 감지되는 만큼 국가 경제가 저성장으로 빠지지 않도록 경제 전반에 걸쳐 대비책이 필요하다. 이달 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인하 조치 재연장을 통한 공공요금 인상을 억제와 인플레이션 가능성에 대비해 다양한 통화 및 재정정책을 이끌어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