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증가 등 영향으로 중단됐지만
일시정지 해제 통한 용역 기간 조정 완료
올해 하반기 중 실시설계용역 등 마무리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 잘 마무리되면
행정절차 등 착공까지 ‘속도’ 붙을 예정

상대식 트램 정거장 예시도 [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상대식 트램 정거장 예시도 [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박영문 기자] 사업 추진 과정에서 총사업비 증가 등 영향으로 잠정 중단됐던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건설을 위한 행정적 준비 절차가 일괄 정상화 된다.

그동안 늘어진 사업 기간을 줄이기 위한 자구책인데, 현재 진행 중인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긍정적으로 마무리 될 경우 사업 추진에 탄력이 예상된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6~7월 사이 총 13건의 트램 관련 용역에 대해 내려졌던 일시정지 조치가 이날부터 모두 해제됐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기본 및 실시설계 건설사업관리용역을 비롯한 설계 용역 7건,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재해영향평가 용역을 포함한 영향평가 용역 6건 등이다.

당초 이들 용역은 2020년 10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기본계획(변경)을 승인한 이후 순차 추진됐으며, 올해 상반기 전후로 준공이 계획됐다.

하지만 추진 과정에서 사업비 증가 등 변수가 등장했고, 결국 대다수의 용역이 지난해 6월 30일부터 일시정지됐다.

용역마다 소요 기간이 다르지만 현재 적게는 75일에서 많게는 373일까지 남아있는 상태이며, 이번 일시정지 해제를 통해 용역 기간이 조정됐다.

변경된 용역 기간을 살펴보면,올해 하반기 중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1공구)과 문화재 지표조사 용역 등이 마무리 될 전망이다.

시는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와 별개로 실시설계가 마무리되면 후속 행정 절차 이행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 4월 기획재정부는 트램 건설사업에 대해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를 결정했다.

1000억원 이상의 총사업비가 추진 과정에서 15% 이상 증가했을 경우 타당성 재조사를 받아야 하지만 트램의 경우는 총사업비, 효율적 대안 등에 대한 검토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설계 혹은 영향평가와 관련된 용역 추진이 재개된 만큼 향후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만 잘 마무리되면 착공까지 무리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고 말했다.

한편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트램은 본선 34.9㎞(서대전역4~대전역~대동5~정부청사4~유성온천4~서대전역4)와 지선 3.2㎞(중리4~법동~동부여성가족원~연축차량기지)으로 구성돼 있다.

총 연장 38.1㎞에 정거장 45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포함되며, 사업비는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박영문 기자 etouch84@cc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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