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베이조합 본부, 서산·당진·태안 지부로부터 받은 기금 모금회에 반납 안해
기금회수조치 또 불응… 유류피해민들, 모금회·해양수산부에 빠른 조치 요구

▲ 전국적으로 공습 대비 민방공 대피훈련이 실시된 23일 대전 서구청에서 직원들이 방공호로 대피 후 방독면 착용 훈련을 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속보>=허베이 유류피해단체들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기금 회수 조치에 계속해서 응하지 않자, 모금회가 또다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유류피해단체들의 회수조치 불응과 모금회의 강경 대응 예고가 반복되고 있는 것인데, 피해민들은 빠른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모금회는 허베이사회적협동조합(이하 허베이조합)과 서해안연합회에 지난 21일까지 미집행 기금을 환수하라고 통보했다. 기금 환수 기한을 지난 11일과 18일로 통보한 것에 이어 세 번째다. 앞서 두 번의 기금 환수 통보에 허베이조합과 서해안연합회 모두 불응해 왔다. 세 번의 환수 통보 결과, 허베이조합 서천지부에서만 미집행 기금을 모금회로 반납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천지부가 반납한 미집행 기금 금액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서천을 제외한 서산·당진·태안지부는 허베이조합 본부로 미집행 기금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허베이조합 본부에서 지부로부터 받은 미집행 기금을 모금회로 보내지 않았다.

조합 존폐까지 고려해야 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기금 환수 문제에 대해 숙고하고 있다는 것이 허베이조합 관계자의 전언이다. 서해안연합회는 모금회에 기금 회수 조치에 따를 수 없다는 공문을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금 관련 사안은 모두 이사회를 통해 결정되기 때문에 모금회의 기금 환수 결정에 응할 수 없다는 것이 공문의 핵심이다.

모금회는 두 단체에 계속해서 법적 조치를 예고하고 있다.

모금회 관계자는 "기금 환수 불응 조치에 대한 법률 검토가 마무리되는 대로 조치를 취하고, 관련자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기금 환수 통지와 불응, 강력 조치 예고가 계속해서 반복되자 피해민들은 기금 관리감독기관인 모금회와 해양수산부에 빠른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유류피해민인 편도진 보령 장고도 어촌계장은 "기금 관리감독기관에서 기금 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약해 보인다"며 "무의미한 통지를 반복할 것이 아니라, 본격적으로 강력 대응해서 기금 정상화를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기름유출사고 피해보상을 위해 삼성중공업이 모금회에 지정기탁한 기금 3067억원은 허베이조합 2024억원, 서해안연합회 1043억원씩 배분돼 각각 2028년, 올해까지 사용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모금회는 최근 두 단체가 기금을 정상 집행하지 않고 있다고 판단, 허베이조합 약 1900억원·서해안연합회 약 1000억원 등의 잔여 기금을 회수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