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시도지사들 현안 지원·법안 통과 등 요청
윤재옥 원내대표 "충청권 4개 지역 발전 적극 뒷받침할 것" 예산·정책 지원 약속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국민의힘 원내 지도부와 충청권 4명의 시·도지사들이 26일 만나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힘은 충청권 발전에 대한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며 예산·정책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지역민생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장우 대전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등 충청권 4명의 시도지사와 함께 국민의힘 윤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송언석 의원, 예결위원인 장동혁 의원(충남 보령·서천)과 엄태영 의원(충북 제천·단양) 등이 참석했다.

이장우 시장은 "충청권이 메가시티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고, 충청권 발전은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상당히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에 내년도에 ‘예산 폭탄’을 내릴 것으로 믿는다"며 "나노반도체 국가산단으로 160만평이 지정을 받았는데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돼야 탄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공공기관·혁신도시 이전과 제2 외곽순환고속도로 추진에 특별히 관심을 가져달라"며 "국가산단을 관통하는 대통령 공약사업인 경부·호남선 철도 도심통과 구간을 지하화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민호 시장은 "세종시의 설치목적이었던 국가균형발전이 아직도 기대에 못 미칠 정도로 세종시에 대한 재정적·제도적 뒷받침이 미흡하다"면서 "세종에 국회와 대통령 집무실 설치가 확정된 만큼 세종이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법적인 지위도 분명히 해야 할 때가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타지역과 다르게 세종시 특례 조항은 30개에 불과하다"며 "향후 특례 확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세종시법 전면 개정과 재정 특례를 2030년까지 연장하는 내용을 담은 ‘세종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세종시법) 개정안의 신속 한 처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환 지사는 "중부대륙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에 제출됐었는데 이 법은 충북 특별법이 아니다"라며 "그동안 해안 중심으로 발전돼 왔는데 이제는 내륙도 함께 발전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 내륙에 관한 특별법은 한강과 금강의 수자원을 갖고 있으면서 수도권 수자원의 70%를 공급한다"며 "충남·북과 전북 일부에 물을 98%를 공급하는 한강과 금강의 수자원 때문에 많은 규제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을 이제는 지원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태흠 지사는 "대통령의 지역공약을 추진하는 컨트롤 타워가 없다"고 지적하면서 "문재인 정부는 149개 사업에 120조원, 이명박 대통령 정부는 97개 사업에 61조원, 박근혜 대통령 정부는 94개 사업에 25조원을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했는데 이번 정부 들어서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전국 석탄화력발전소 58개 중 충남에 29개가 있고, 여기서 생산되는 전기가 수도권에 공급된다"며 석탄화력발전소 폐지 지역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윤 원내대표는 "충청권 4곳 모두 국민의힘 소속 단체장을 선출해 주셨다"며 "이는 윤석열 정부를 든든히 뒷받침해 주고 계시다는 정표"라고 밝혔다.

윤 대표는 "국민의힘이 각 지역 현안, 사업을 점검하고, 시의적절한 예산 지원 방안을 마련해 충청권 4개 지역 모두의 발전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예산, 국가의 미래를 열어나가는 예산이 적재적소에 투입될 수 있도록 그리고 국가 균형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책, 입법, 예산 지원에 소홀함이 없도록 꼼꼼히 뒷받침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