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수법 위헌 파장]자민련 김학원 대표 인터뷰

자민련 김학원(부여·청양) 대표는 5일 대전매일신문과 인터뷰에서 "헌재의 위헌 결정은 행정수도를 옮기지 말라는 것이 아닌 국민적 공감대를 얻어 추진하라는 뜻인 만큼 (자민련이) 앞장서 철저히 추진하겠다"며 헌법 개정과 국민투표를 통한 신행정수도 건설 재추진의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대표는 또 "신행정수도를 공약으로 내걸고 당선된 노무현 대통령과 열린우리당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했다"며 "정권이 책임을 회피한다면 정권 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며 밝혔다.
[ 관 련 기 사 ]
'충청인 분노'… 국회앞 '활활'
[사설]정부·정치권 합의 대안 내놔라
[데스크 칼럼]가장 걱정해야 할 일
"핫바지 본때 한번 보여주자"
끝없는 "… 카더라"
'후속 해법찾기' 가능할까?

"충청 고립시킨 조선·동아 끊자"
심지사 "역사의식 갖고 대응논리 개 발을"
"헌재결정은 국민공감 얻으라는 뜻"
"제2 청와대 설치안 중앙당에 건의할 것"
한나라 단체장·의원 '이럴수도 … 저 럴수도 …'

-노무현 대통령과 충청권 열린우리당 의원과 면담에 대해.

"신행정수도 문제는 노무현 대통령 후보와 열린우리당 정권들이 충청도에다 신행정수도를 만들어 주겠다고 공약으로 내걸고 충청도민들은 그대로 믿고 표를 줘 대통령에 당선됐다. 정권과 명운을 걸고 해낼 테니 걱정 말라고 했다. 대통령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야 했다. 이부영 열린우리당 의장도 헌법 개정은 어렵기 때문에 시도조차 않겠다고 한다. 과연 목숨과 명운을 걸고 한다더니 이것이 그것인가. 선거에 두번씩이나 이용하고 지금은 헌재 결정을 들어 나몰라라하고, 또 한나라당이 반대했으니 어떻게 하겠느냐며 책임을 돌리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헌법 개정과 국민투표는 어렵다고 보는지.
"개헌은 어렵다고 하는데 현 정권이 목숨을 내걸고 하면 어렵지 않다. 충청도만 살고 다른 지역은 죽자고 하자는 게임이 아니다. 서울의 과밀화도 방지하는 등 지방 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 해소를 위한 윈윈작전으로, 계속 설득한다면 안될 이유가 없다."
-행정타운 등 최근 논의 중인 신행정수도 대안에 대해.
"충청도민들을 얕보고 하는 우롱책이다. 명운을 걸고 행정수도를 이전하겠다던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국회의원들은 당시 표를 얻고 나서 지금은 헌재가 결정해서 어쩔 수 없다고 한다. 적당한 떡을 먹고 떨어져라는 것은 충청인을 우롱하는 것이다. 분쇄해야 한다."

-당 대표로서 향후 당 운영과 지역민에게 호소할 수 있는 방안은.

"지난번 총선 때 원내교섭단체를 만들어 충청도 기반을 둔 정당으로서 역할을 손색없이 하려는 각오를 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충청인들이 신행정수도란 달콤한 떡에 현혹됐다. 탄핵이란 물결도 심하게 탔다. 물론 자민련의 탓도 아니라고 부인하지는 않는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원내교섭단체는커녕 오히려 4명으로 줄어든 참패를 당했다. 솔직히 자민련이 원내교섭단체만 만들어졌어도 위헌 결정으로 인한 충청인의 아픔이 만들어졌겠는가. 충분히 돌파했을 것이다. 뼈를 깎는 자성으로 충청인의 정서를 대변하는 당으로 거듭나겠다."

-최근 신당 창당설이 흘러나왔는데.
"자민련이 똘똘 뭉쳐도 어려운 판에 또 분가해서 떨어져 나간다면 충청인들에게 삿대질받고 실망시킨다. 있어서도 안되고 생각할 일도 아니다. 자민련에서 떨어져 나가 신당을 만들 이유가 없다. 신당이 나올 가능성도 나올 여지도 전혀 없다."

-당내 심대평 지사와 역할 분담 등 설정은.
"언론 등이 자꾸 심 지사와 나를 껄끄러운 관계로 몰고 가는 듯한데 실제 그렇지 않다. 물론 지난번 6월 8일 전당대회 때 나와 심 지사의 생각이 달랐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전당대회 후 심 지사를 찾아가 같이 협조해서 당을 잘 이끌어 가자고 해서 힘을 합치기로 했고 불협화음 없이 지금도 잘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