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수법 위헌 파장] 이·통장 600명 상경 "行首 무산땐 정권퇴진운동"

▲ [국회앞 삭발시위]국회의사당 앞에서 5일 열린 '신행정수도 건설 충청권 이전 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한 충청지역 이·통장들이 행정수도 사수를 요구하며 삭발 시위를 하고 있다. /서울=우희철 기자

? 자민련 궐기대회 1천여명 참석 가두행진
? 청양 농민단체도 "정치권 각성하라" 시위

헌재의 위헌 결정으로 촉발된 충청인의 분노가 5일 충남 이·통장연합회 회원들의 국회 앞 결의대회 및 자민련의 대전역 '신행정수도 이전투쟁 궐기대회'로 이어졌다.

충남 이·통장연합회 회원 600여명은 이날 오전 서울 국회의사당 앞에서 충청인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정권 퇴진 운동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며 '신행정수도 건설 충청권 이전 촉구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들은 "지금까지 우리들은 핫바지, 멍청도라는 갖은 모욕을 다 들으며 살았지만 우리 자식들은 그런 소리를 듣지 않도록 신행정수도 건설을 반드시 추진시키자"며 결의를 다졌다.

이날 대회에서 헌재, 한나라당, 정부를 상징한 3개의 허수아비 화형식은 경찰에 의해 저지됐지만 '근조 대통령 헌법재판소 국회의원'의 플래카드를 앞세운 상여행렬과 허수아비를 향한 계란 투척 등을 통해 충청인의 성난 민심을 표출했다.

김학원 대표를 비롯한 김낙성 의원 등 자민련 당직자들과 주민 1000여명은 이날 대전역 광장에서 '신행정수도 이전투쟁 궐기대회'를 갖고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국민투표 추진을 정부와 정치권에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신행정수도 건설과 관련,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당리당략적 말바꾸기 행태에 대해 규탄했다.

김 대표는 "언제까지 충청인은 밤낮 끌려다니며 조롱만 당하고 사기만 당해야 하느냐"며 "노무현 대통령은 행정수도 이전에 명운을 걸겠다고 다짐하더니 이제 어떻게 할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 관 련 기 사 ]
'충청인 분노'… 국회앞 '활활'
[사설]정부·정치권 합의 대안 내놔라
[데스크 칼럼]가장 걱정해야 할 일
"핫바지 본때 한번 보여주자"
끝없는 "… 카더라"
'후속 해법찾기' 가능할까?

"충청 고립시킨 조선·동아 끊자"
심지사 "역사의식 갖고 대응논리 개 발을"
"헌재결정은 국민공감 얻으라는 뜻"
"제2 청와대 설치안 중앙당에 건의할 것"
한나라 단체장·의원 '이럴수도 … 저 럴수도 …'

이인제 의원은 "대통령은 4일 열린우리당 충청권 의원들과 만나 헌재의 결정으로 국민투표는 안되고, 수도 이전의 대안을 찾겠다는 말을 했다"며 "대통령은 국민투표를 통해 수도를 이전하라는 헌재의 뜻을 핑계로 수도 이전 자체를 하지 않으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도청까지 가두행진을 벌인 뒤 심대평 지사를 만나 원칙을 고수한 신행정수도 건설 및 개헌을 통한 국민투표 추진을 위해 합심할 것을 다짐했다.

청양군 농촌지도자회와 생활개선회 등 농민단체 회원 600여명도 청양군 청양읍 지천 백세공원에서 '헌재 탄핵', '충청도 우롱하는 정치권은 각성하라' 등의 플래카드와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였다.

김시환 군수를 비롯 유영호 충남도의회 의원, 농업 관련 기관·단체 회원 등 참가자들은 신행정수도가 원래대로 추진될 때까지 전 군민이 하나가 돼 끝까지 투쟁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