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수법 위헌 파장]흉흉한 민심에 악성루머등 난무 … 기업 몸서리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 건설 위헌' 결정 이후 충청권 민심이 극도로 흉흉해지고 있다.

각종 루머가 난무하고, 헌재와 한나라당 등을 겨냥한 은유어도 횡행하고 있다.

이 같은 루머와 은유어는 헌재의 위헌 결정으로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뜬금없는 부도설 등으로 이중·삼중고를 겪고 있는 건설업계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확산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 관 련 기 사 ]
'충청인 분노'… 국회앞 '활활'
[사설]정부·정치권 합의 대안 내놔라
[데스크 칼럼]가장 걱정해야 할 일
"핫바지 본때 한번 보여주자"
끝없는 "… 카더라"
'후속 해법찾기' 가능할까?

"충청 고립시킨 조선·동아 끊자"
심지사 "역사의식 갖고 대응논리 개 발을"
"헌재결정은 국민공감 얻으라는 뜻"
"제2 청와대 설치안 중앙당에 건의할 것"
한나라 단체장·의원 '이럴수도 … 저 럴수도 …'

건설·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성난 민심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어 충청민심을 안정시킬 뾰족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이 같은 루머 등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건설·부동산 업계에 떠도는 대표적인 루머는 부도설.

실제 주상복합아파트를 주로 건설해 온 A건설은 "문어발식 사업 확장에 나섰다가 행정수도 중단으로 막대한 자금난에 봉착해 부도가 임박했다"는 루머에 시달리고 있다.

B업체는 "채권단이 몰려와 자금상환 대책을 추궁하고 있다"는 유언비어가 떠돌아 이를 진화하기 위해 부심 중이다.

행정수도 위헌 이후 은유어도 횡행하고 있다.

당초 행정수도 예정지로 확정됐던 공주시 장기면과 연기군의 경우 지명이 잘못돼 '장기 연기 될 수밖에 없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까지 나돌고 있다.

심지어 "충청도는 핫바지가 아니라, 찢어진 바지가 됐다"며 이번 헌재 결정에 대한 불만을 격앙된 목소리로 표출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일부에서는 충청권의 구겨진 자존심을 빗대 "서울이 수도면 지방은 하수도냐"는 자조적인 울분도 쏟아내고 있다.

일부 주민은 헌재 재판관과 서울시장, 당 대표 사진 등에 '근조(謹弔)', '축 사망'이란 리본띠를 두른 피켓을 들고 시위에 나서는 등 서슬퍼런 분개심을 여과없이 표출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유사이래 충청권 민심이 이처럼 흉흉해진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하루속히 충청민심을 가라앉힐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충청권의 저항은 갈수록 거세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