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8개 연구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한국기계연구원 주말 개방행사 모습[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한국기계연구원 주말 개방행사 모습[대전시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대전시는 지난해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 50주년 기념,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주말개방 행사를 올해 새로운 연구기관과 함께 확대 운영한다.

시는 19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를 비롯한 8개 연구기관 (△한국천문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테크노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함께 ‘대덕특구 연구소 주말개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8개 연구기관은 올해 4월 한국천문연구원 개방을 시작으로 릴레이로 연구원을 개방한다.

특히, 올해는 출연연뿐만 아니라 민간연구소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친환경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이 함께 참여한다.

올해 주말개방 행사는 현직 연구원들이 직접 소개하는 랩실투어, 과학체험 및 과학강연 등 한층 다채로워진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4월 첫 번째 순서로 개방에 나서는 한국천문연구원에서는 우주물체 감시실, 우주환경 감시실 등의 랩실투어가 진행되며, 흥미로운 천문학 강연도 준비해 천문에 대한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결해 줄 예정이다.

연구기관별 탐방은 사전 신청 인원에 한해 이루어지며, 예약은 대전사이언스투어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연구소 주말 개방을 결정해 주신 연구기관장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면서 “연구소 주말 개방 확대를 통해 대덕특구 내 연구소가 더 많이 알려지고 시민들에게 사랑 받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